제작 유튜버들 사이에서 난리난 조회수 터지는 주제 찾는 법(초보 유튜버 필수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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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겪는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어떤 주제로 영상을 만들어야 사람들이 클릭할까?'일 것입니다. 콘텐츠 카테고리를 정했더라도, 매주 새로운 주제를 선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크리에이터가 많습니다.
공들여서 아무리 열심히 편집해도 조회수가 예상만큼 나오지 않으면 주제 선정부터 잘못했다는 생각을 하게 될 수밖에 없죠. 이는 시청자들이 무엇을 궁금해하고 좋아하는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보통 오해하는 것이, 아주 창의적인 주제를 생각해내야만 영상이 빵터진다는 것 입니다. 그러나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주제는 내 머릿속에서 생각해내기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죠. 창의적이지 않아도, 실패 확률을 현저히 낮추면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주제를 찾는 실전 전략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적인 접근법을 통해 조회수가 폭발하는 주제를 꾸준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통통 튀는 아이디어가 없어도 말이죠!
머리 싸매고 하루 종일 고민하는 일 없이, 새로운 주제가 술술 나오는 방법 3단계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 레퍼런스 채널 5개에서 '터진' 주제 10개 찾기
유튜브에서 혼자 머리로 주제를 짜내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때 가장 강력한 방법은 레퍼런스 채널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이미 사람들이 좋아하는 주제가 그 안에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레퍼런스 채널을 찾으라고 하면, 많은 초보 크리에이터는 무조건 구독자 수가 많은 채널만 참고하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런 채널은 이미 구독자와의 신뢰와 라포가 쌓여, 어떤 주제든 조회수가 잘 나오는 채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하시는 유튜버를 떠올려 보세요. 그 유튜버가 올린 영상의 주제를 보고, 볼지 말지를 결정하시나요? 대부분은 그냥 ‘내가 좋아하는 유튜버가 새 영상을 올렸다!’ 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시청하고 계실 것입니다. 때문에 이런 유튜버들은 우리 채널에게 주제를 참고할만한 좋은 레퍼런스가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무작정 이분들을 따라하는 건, 채널에 독이 될 수 있어요.
핵심은 '나보다 살짝 더 잘 나가는 선배 채널'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독자 수가 나랑 비슷한 1천 명 수준인데, 특정 영상의 조회수가 1만, 5만 회를 기록했다면, 그 채널은 훌륭한 레퍼런스가 됩니다. 이런 영상은 구독자가 아닌 사람들이, 영상의 ‘주제’를 보고 시청한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이죠. 이 과정을 통해 시장 파악과 사람들이 인기 있어 하는 주제를 전반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이런 채널을 찾은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용하기 쉽게 5단계로 나누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5개의 레퍼런스 채널을 찾으세요
나와 주제가 비슷하고, 나보다 살짝 앞선 선배 채널을 찾으세요각 채널에서 좋아요를 많이 받고 조회수가 많은 영상 2개씩을 선정합니다.
총 10개의 영상 레퍼런스가 도출될 것입니다.선정 시 절대 내 의견을 반영하지 마세요.
"나는 이런 주제는 못 다루는데", "이건 별론데" 같은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선정된 주제를 반드시 다루거나 응용하세요.
내가 관심없는 주제라고 제외하는 것이 아니라, 응용해서라도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만약 다루기 어렵다면, 접근 방식만 다르게 전개합니다. 예를 들어, ‘체중 감량’ 채널에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이 최고 콘텐츠인데 나는 고강도 인터벌이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일 수 있죠. 그렇다고 이 영상을 아예 다루지 않으면 안됩니다, “많은 사람이 HIIT가 효과적이라고 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라며 주제는 유지하되 논점을 다르게 풀어갈 수 있죠.댓글을 분석하여 시청자의 반응을 파악합니다.
영상 레퍼런스를 모으는 것에는 댓글 분석도 반드시 포함입니다. 사람들이 어떤 점을 좋아하는지, 어떤 점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는지 자료 조사를 합니다. 이 자료를 수집해 내 영상에서는 의심을 해소시켜주고, 좋아하는 부분은 살리며, 궁금해하는 부분은 해소해 줌으로써 레퍼런스 영상보다 더 발전된 영상으로 만듭니다.
2단계: 유튜브 스튜디오 데이터 활용하기

요즘엔 많은 분들이 이런 관심 있는 주제들을 찾기 위해 유료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물론 좋은 유료 분석 프로그램도 많지만, 유튜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툴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의외로 많이 모르시더라고요.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 탭의 '트렌드' 활용


혹시 지금까지 유튜브 스튜디오 채널 분석에서 ‘개요’,’시청자’,’콘텐츠’만 보지 않으셨나요? ‘'분석' 탭의 '트렌드'에 들어가면, 현재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고 검색하고 있는 키워드와 주제를 보여줍니다.
이때, 관심 있는 콘텐츠에 들어간 후, '모두 표시'를 눌러 사람들이 검색 중인 다양한 주제를 확인하고,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해 보세요. 이 주제와 해당 주제와 관련된 현재 인기 콘텐츠와 시청자의 관심도를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좋은 점은, 검색량이 적은 편인지 많은 편인지도 알려줘 인기 검색어를 바로 파악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주제와 관련된 인기 검색어, 인기 동영상까지 바로 연결해줘 효율적인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현재 이 주제로 영상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 파악하고, 동영상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데 활용합니다.
개별 콘텐츠 분석을 통한 주제 확장


이번에는 가장 조회수가 많이 나온 ‘콘텐츠’ 탭으로 들어가 개별 콘텐츠 ‘'분석' 탭으로 들어가 볼게요. 여기서 ‘도달범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때, '이 동영상을 추천하는 콘텐츠' 탭을 누르면, 내 콘텐츠를 추천하는 다른 채널의 영상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영상들을 통해 내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이 현재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내 콘텐츠와 관련된 영상 중 어느 영상을 먼저 보고 내 채널로 들어오게 됐는지에 대한 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쇼츠 알고리즘' 영상을 올렸는데, 추천 동영상 목록에 '쇼츠 120개 올리고 알게 된 것', '2년간 직접 키워보고 알게 된 현실 후기'와 같은 제목들이 많다면, 시청자들은 '현실 노하우'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단계: 나만의 콘텐츠 기획으로 주제 확장하기
이제 1단계, 2단계를 모두 반영해서 다양한 영상을 만드셨다면, 뚜렷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주제를 기획할 차례입니다. 주제를 기획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기존 통념 비틀기
흔히 ‘어그로’라고 표현하기도 하죠. 이 방법을 잘 활용하면, 사람들의 눈길을 확 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믿는 것'을 '당연하지 않다'고 비틀어 주제로 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람이 '특정 투자는 위험하다'고 생각할 때, '그 투자가 오히려 큰 기회가 되는 소름 돋는 이유'와 같이 통념에 반대되는 주장을 내세웁니다. 이런 전략을 사용하면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뿐 아니라, 논쟁을 유발하는 댓글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높은데요. 사실 이렇게 댓글창에서 논쟁이 일어나는 상황은, 콘텐츠 자체로는 매우 성공한 콘텐츠라는 증거입니다. 시청자 참여도가 올라가고, 조회수도 높아지겠죠?
또 다른 예로, 모두가 '매일 운동하면 체중 감량에 성공한다'고 이야기할 때, '매일 운동을 그만둔 이유', '매일 운동하지 마세요, 절대 살 안 빠집니다'와 같이 반대되는 이야기를 풀어 인기를 얻는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훈수 두고 싶은 콘텐츠 만들기
유튜브 댓글에서 훈수 두는 댓글, 많이 보셨죠? 이게 악플이라고 생각하고 눈쌀 찌푸렸을 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의 결정이나 의견에 훈수를 두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훈수 댓글은 논쟁을 유발해서 유튜브 알고리즘이 선호할 수밖에 없는 형식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훈수 댓글을 유도할 수 있을까요? 훈수를 두고 싶게 만드는 경우는 보통 나와 반대되는 주장을 하거나, 너무 확신에 차서 재수 없게 느껴질 때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심리를 역 이용하면 되겠죠?! 사람들의 일반적인 통념을 비틀어 반대되는 주장을 펼쳐 훈수를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 전세가 이득이라고 생각할 때, '부자들이 절대 전세 살지 않는 이유'를 다루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주장은 과감하게 하되, 그 근거는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게 풀어야 합니다. 만약 보편적이지 않은 강한 주장을 한 후, 내용이 부실하다면 시청자는 내 콘텐츠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고 다른 영상으로 넘겨 버릴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세를 살면 안되는 이유’라는 주제로 영상을 만들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내용을 '전세금으로 묶여있는 큰 돈을 더 큰 수익을 위해 다른 자산에 투자한다'는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내용이 아무 논리도 근거도 없다면 속 빈 콘텐츠에 불과하겠죠.
또한 이런 콘텐츠는 마무리도 중요한데요. 논쟁성 콘텐츠가 너무 과하면 채널 자체에 비호감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피하기 위해 "저는 이런 생각인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요?"라며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식으로 끝맺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콘텐츠 주제에 대한 생각이 조금 바뀌셨나요? 감이나 창의성이 아니라 단계적인 시스템이 기반이 될 때 지속적으로 터지는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3단계 주제 기획법 세 가지만 꾸준히 적용한다면, 어떤 주제로 영상을 찍을지에 대한 고민은 끝나게 될 것입니다. 주제는 이미 여러분의 손안에 있습니다. 이제 머리 싸매지 말고, 빠르고 쉽게 기획하세요! 크박 회원님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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