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모든 채널은 노출량에 대한 캡이 존재합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크박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유튜별'입니다.
평소 크박에서 꿀팁글도 많이 읽고
나름대로 열심히 유튜브 올리면서 꺠달은 점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도 도움받았던 만큼 제 가설과 이에 대한 검증을 통해
깨달은 바를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유튜브 알고리즘에는 정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구글 직원들도 알고리즘에 대하여 정확히 설명할 수 없다고 하죠
따라서 우리는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내 채널에 적용해보면서 채널 운영 전략을 세워야합니다.
오늘 제가 전달드릴 내용도 그런 관점에서 읽어보시고
채널 운영전략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전달드릴 내용은 '유튜브 알고리즘은 채널별로 노출량에 대한 캡, 즉 한도를 정해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유튜브 스튜디오를 항상 면밀히 잘 살펴보는데요
이 때 보면서 느꼈던 점 중 하나는
영상 하나가 떡상하면 그 다음 영상이 연속으로 잘되거나, 적어도 중박을 칠 가능성이 매우 적어진다는 겁니다.
제 채널의 조회수를 예로 들면
1월 5일 27만회, 즉 떡상영상이 나왔습니다.
그 후 조회수를 살펴보면 제 영상 평균조회수에 전혀 못미치는 조회수가 나왔습니다.
다행히 몇개 영상 업로드 후 평균조회수를 회복하긴 했지만
이런 현상은 떡상 영상이 나올때마다 반복되었습니다.
그럼 이런 질문을 할수가 있겠죠
'그냥 영상을 잘 못만들어서 떡락한거 아냐?'
하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채널 분석 탭에서 영상을 자세히 분석해보니
애초에 알고리즘에서 노출자체를 안시켜줬습니다.
현재 제가 예시로 든 채널은 2.5만 정도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영상을 올리면 기간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결국
구독자 수와 비슷한 노출량을 보여줍니다(평균 2만정도)
하지만 떡상영상이 있을때는 이 노출량 자체가 굉장히 줄더군요
조회수는 노출량 x 노출클릭률로 결정되는데
노출량 자체가 줄어버리니 노출클릭률이 좋아도 조회수가 나오지 않는거였습니다.
떡상 영상이 나온 후의 영상 노출량은 8천도 나오지 않더라구요.
결국 떡상영상이 이미 내 채널의 노출량 캡을 다 먹어버렸거나 혹은 그 이상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내 새로운 영상을 평균만큼 노출시켜주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도 이 채널의 영상 중 옛날에 올렸던 영상이 갑자기 떡상하면서
현재 떡상영상 2개 정도가 조회수랑 노출 캡을 다 잡아먹고 있는데요.
따라서 제가 최근 올린 영상들의 조회수가 1천회를 못넘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은? 오히려 상승세이지요.
저는 이런 현상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1. 내 채널에 대한 노출량 캡이 존재한다.
- 보유 구독자 수준 정도의 노출량 캡이 존재
2. 떡상영상이 나오면 내 노출량 캡을 넘어버리기 때문에
새롭게 올리는 영상의 조회수가 잘 나올 수가 없다(애초에 노출량 자체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런 결론을 통해 내 채널을 더 잘 이해한다면
조회수가 안나와도 낙담하지 않을 거고
오히려 더 열심히 올리게 되겠죠
왜냐하면 떡상영상의 상승이 끝나면 기존 영상들의 노출량도
평균으로 회귀해서 더 올라갈거기 때문입니다.
이런 공식과 현상은 이미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적오도 10만이상?으로 추정합니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것 같지만 대부분의 하꼬 유튜버들에게는 똑같이 적용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제 글을 통해 다른 분들도 유튜브와 운영하시는 채널에 대한
이해를 더욱 잘 하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또 깨달은바가 있다면 공유드리러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전글채널 운영 초기 성장이 더디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24.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