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츠 챌린지 저작권 문제?!
페이지 정보
본문
요즘 쇼츠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유튜브 쇼츠에서 챌린지처럼 노래를 사용해서 영상을 올릴 경우,
수익 창출이 가능한지, 혹은 광고 수익이 음원 저작권자에게 전부 가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음악 저작권자한테 전부 가버리면 챌린지 찍고 춤 올리는 사람들은 돈을 못 버는 건가… 싶어서요!
추천0 비추천0
- 다음글10대 타깃 영상 업로드 추천 시간 언제인가요? 25.06.09
댓글 2
답변목록

저도 이 부분 궁금해서 찾아봤었는데요,
요즘 쇼츠 보면 챌린지 영상이나 특정 음악 많이 쓰이잖아요?
사실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쇼츠 덕분에 음악 저작권 걱정 없이 쓸 수 있는 구조라서 좋아하는 분들 많아요.
왜냐면 그 음악의 라이선스 비용이 쇼츠 수익에서 자동으로 빠지기 때문이에요.
유튜브가 ‘크리에이터 풀’이라는 걸 만들어서,
모든 쇼츠 영상의 조회수랑 음악 사용 여부를 기준으로 수익을 나눠줘요.
예를 들어서, 영상에 음악이 없으면 해당 조회수의 수익은 전부 크리에이터 풀로 들어가고요, 음악을 썼다면 그만큼 저작권자와 나눠서 배분돼요. 실제로는 음악 한 곡 썼으면 50%는 크리에이터 풀, 50%는 음원 저작권자, 두 곡 썼으면 33% 크리에이터 풀, 66% 저작권자 이런 식으로 나눠진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