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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꿀팁

일반 요즘 인스타그램 유행인 DM 답장 기능, 혹시 이렇게 사용하고 계셨나요? 매니챗 잘못 쓰면 큰일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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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에 00을 쓰면 무료 자료를 드립니다!” 이런 멘트, 여러분들도 많이 보셨을 텐데요. 요즘 인스타에서 가장 핫한 매니챗 기능이죠. 저도 이런 릴스를 굉장히 많이 제작해왔고, 성과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팔로우하고 댓글을 달면 DM으로 참여자에게 무료 자료를 나누어주는 기능이죠. 사람들이 흔히 궁금해할만한 정보를 담으면, 정말 순식간에 떡상이 가능한 콘텐츠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한 번에 많게는 5천 개의 댓글이 달리면서 팔로워가 급격히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팔로워, 비팔로워 상관없이 정말 간단한 댓글만 달아도 어디서도 쉽게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주는 이벤트는 즉시 참여가 가능한 이벤트이기 때문에 반응률이 굉장히 좋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이 기능 정말 조심히 사용하셔야 합니다. 

오늘, 제가 직접 겪은 문제 상황과 해결 방안까지 모조리 다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말씀드린대로, 해당 기능을 자주 사용하며 계정을 무탈하게 성장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제 어느 날부터 좋아요가 현저히 감소하기 시작 시작한 건데요. 릴스 조회수는 물론이고, 일반 게시물을 올렸을 때 정말 이 도달률이나 좋아요와 같은 반응률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 진짜 이 기능 막 쓰면 계정이 삭제될지도 모릅니다. 제 계정 도달률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던 이유가 바로 자동화된 봇 활동, 이 매니챗 때문이었어요. 저는 약 10만 팔로워를 갖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정에 눈에 띄게 문제가 생겼을 정도로 리스크가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쓸 때 진짜 주의해야 할 점들, 즉 매니챗을 어떻게 잘못 쓰면 문제이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내 인스타그램 계정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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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콘텐츠를 올렸는데도, 내 피드가 평소와 달리 참여도가 줄고 새로운 팔로우나 좋아요가 급격히 감소했다면 지금 내 계정이 인스타그램에서 제한을 당하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규칙 위반인데요. 


예를 들어 가짜 좋아요나 팔로워 늘리기 프로그램과 같은 자동화된 곳을 사용한다든지 다른 계정에 의해서 받은 경우에 굉장히 치명적인 사유가 됩니다. 이 원인은 여러분들이 대부분 알고 계실 것 같아요. 오늘 내용과 관련된 부분은 아니지만, 좋아요나 팔로워 구매는 계정 성장에 정말 큰 걸림돌이 됩니다. 당장 눈 앞에 보이는 성과를 추구하다가 돈도 날리고, 계정도 새로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 중 하나가 활동을 너무 빠르게, 많이 하는 것입니다.
피드나 릴스를 너무 빠르게 게시하고, 수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팔로우 한다든지, 댓글이나 너무 자주 DM을 보내는 경우도 해당이 될 수 있는데요. 바로 이 점이, 제가 놓쳤던 부분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매니챗은 자동 답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팔로워들이 댓글을 달면 그 즉시 DM으로 정보가 공유됩니다. 그런데 계정이 성장하고 콘텐츠의 인기가 많아지다보니 댓글이 굉장히 빠르게 달렸고, 매니챗을 통한 자동 대댓글과 DM 발송까지, 한꺼번에 동일한 댓글이 수천 개나 빠르게 달리면서 인스타그램에서 기준으로 하는 활동 범위를 넘어섰고, 처벌의 대상이 되었던 겁니다. 그래서 도달률이 100만 이상이었던 저의 인플루언서 계정도 도달률이 몇 주 만에 10만까지 내려갔던 거죠. 그래서 제 계정은 아직도 이렇게 낮아진 도달률에 머물러 있을까요? 물론 지금은 도달률을 완전히 복구했습니다. 제가 빠른 시일 내에 계정을 복구할 수 있었던 꿀팁 모두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생긴 내 인스타그램 계정, 빠르게 복구하는 법!

이 도달률이 낮아진 제 계정을 어떻게 빠르게 복구할 수 있었을까요? 여러분도 혹시 도달률이 지금 현저하게 줄었다면 바로 이 방법을 써보세요. 


첫번째, 인스타그램에서 멀어져서 잠시 휴식하기

먼저 인스타그램에서 잠시 휴식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댓글이나 좋아요, 심지어 로그인도 하지 않고 48시간 정도 휴식을 취했는데요. 일단 인스타그램에게 ‘내가 프로그램을 쓰는 이상한 업체가 아니고 사람이다’라는 걸 보여줘야 합니다. 콘텐츠를 과하게 올리는 문제로 계정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휴식을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두 번째, 인스타그램에 문제 신고하기 

물론 인스타그램에서 답변을 받아보기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인스타그램에서는 이러한 요청 사항을 다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문제없이 활동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무언가 잘 작동하지 않는다’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진짜 좋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기 .

사실 이 지점이 핵심인데요. 좋은 콘텐츠로 팔로워 혹은 비팔로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면 도달률은 당연히 살아날 수밖에 없습니다. 48시간 정도 휴식을 취해준 후에는 다시 원래 하던대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업로드하며 정상적인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문제 없이 자동 DM 기능 활용하는 방법

저는 앞서 설명드린 이 세 가지를 지켜나가며 인스타그램에서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계속 집중 했는데요. 그럼 그 이후로는 인스타그램 DM 자동 답장 기능을 중지했을까요? 물론 아닙니다. 요즘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나 참여율을 단숨에 끌어올리는데 이만한 기능은 정말 없을 겁니다. 저는 도달률이 떨어진 이후에도 다시 DM 답장 기능을 꾸준히 사용했고, 제 계정의 인스타그램 도달률은 다시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DM 자동 답장 기능 자체가 문제되는 건 아니라는 것이죠. 다만 내가 인지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사실 DM 자동 답장 기능을 잘 사용하기만 하면 내 인스타그램 계정을 정말 빠르게 폭발적으로 키울 수 있고 매출까지 높일 수 있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인데요. 그래서 저는 이번 경험을 토대로 자동 저장 기능을 사용하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매니챗이 아닌, ‘소셜비즈’로 자동화 툴을 변경 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다시 제 인스타그램 계정이 회복세를 보이더니 다시 빵빵 터지는 릴스가 생겨났고, 100만 이상의 도달률로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소셜비즈 솔직 후기와 추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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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매니챗으로 인해 문제가 생긴 후, 다른 툴이 없을까 알아보던 중 발견한 서비스가 바로 소셜 비즈였는데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매니챗을 사용했을 때 수백, 수천 개의 댓글에 바로 바로 DM이 보내지기 때문에 문제가 됐었죠. 한번 설정하면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이었습니다. 그런데 소셜비즈의 경우, 이러한 매니챗의 단점이 어느 정도 보완이 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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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 소셜 비즈를 추천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일단 자동 재댓글에 대한 오류 코드가 발생하면 바로 댓글 답장 자동화를 금지하는 등 기술적으로 사고를 방지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댓글이 동시에 빠르게 달리면 관련해서 이러한 특정 에러 코드가 있을 수 있는데요. 만약 인스타그램에서 에러 코드가 떴음에도 댓글 등록이 지속 되면 곧 인스타그램 계정 차단이 될 확률이 높아지겠죠? 그런데 제가 매니챗으로 DM 자동화 프로그램을 쓰는 동안은 이런 에러를 전혀 알 수가 없었습니다. 

반면 소셜비즈의 경우 계정 차단 등의 이런 실질적인 문제가 생기기 전, 에러 코드를 받으면 즉각 댓글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이게 크리에이터 입장에선 진짜 안심이 되는 기능이에요. 이런 기능 덕분에 계정 정지 등을 걱정하지 않고 마음껏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국내 서비스라 언어가 한국어라는 점이 정말 편리했는데요. 언어뿐 아니라 전반적인 UX/UI가 한국인이 사용하기 편한 구조로 되어있더라고요. 매니챗은 일단 해외 사이트로 영어라서 불편한 점이 참 많았습니다. 물론 번역을 돌려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매끄럽지 않을수밖에 없어 결제하거나 할 때 긴장할 수밖에 없더라고요. 그런데 이 소셜비즈는 일단 국내 서비스라 모든 것이 한국어로 되어 있어서 사실 처음 접속해도 기능을 찾고 쉽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CS 문의도 정말 편하고 빠르게 응대가 가능했어요. 이것이 정말 큰 장점이었습니다. 해외 사이트는 문제가 생겼을 때 문의가 정말 쉽지 않은데요. 소셜비즈는 제가 문의를 해봤을 때 정말 빠르게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일반적인 DM과 똑같은 형식으로 보내진다는 것도 정말 큰 장점이었는데요. 매니챗을 보냈을 때 자동 DM은 조금 다른 형식으로 전송되는데요. 이러한 방식이 우리가 원래 인스타그램에서 주고받는 그런 일반적인 DM 형식이 아니라서 딱 봐도 뭔가 프로그램을 쓴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소셜비즈 서비스로 자동 DM을 보냈을 때는 일반적인 DM 형식으로 동일하게 보내지더라고요. 그래서 확실히 이 서비스로 자동 DM을 보냈을 때는 제가 직접 보낸 메시지로 느껴져서 무료 자료를 받으신 분들 중에서도 제 메시지에 답변을 주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확실히 잠재 고객과 소통을 높이려면 DM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다는 게 굉장히 중요한데, 이러한 점에서 훨씬 소통하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 번째 소셜비즈는 자동 DM 외에도 유저와의 소통 방법이 다양한데요. 알고리즘 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유저와의 다양한 방식으로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소셜 비즈는 댓글 DM 답장 자동화 외에도 스토리 자동 답장, 스토리 맨션 자동 답장,DM 창 메뉴 구성 등 유저와의 소통 방법을 위한 다양한 DM 자동화 기능이 있어서 단지 DM 메시지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양하게 상호작용하면서 이제 인스타그램 계정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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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리고 이러한 성과 데이터 분석을 좀 더 상세하게 볼 수 있다는 점도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실 이렇게 DM을 보내고 즉각적인 팔로워만 늘리는 것이 저희의 목표가 아니잖아요. 이걸 토대로 발전해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소셜 비즈에서는 DM 발송 수나 DM 받아본 고객 수, 응답 버튼이나 링크 클릭 등 DM 내에 사용자분들의 액션이나 특정 시간대별 DM 발송 수 등을 상세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 일을 겪으면서 정말 크게 배웠습니다.
좋은 기능도 잘못 쓰면 독이 될 수 있다는 거죠. 정말 계정 복구하는 과정이 험난했어서, 저는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이 저와 같은 시행착오는 겪지 않았으면 합니다.

자동화 툴 자체가 나쁜 게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가 진짜 중요합니다. 여러분, 저처럼 괜히 계정 날려서 속 쓰리게 후회 마시고, 현명하게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 좋은 기능은 제대로 사용해서, 계정도 지키고 채널도 멋지게 키워나가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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