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동안 안보기

[유튜브]케이튜브 꿀팁

❤️케이튜브 꿀팁 게시판의 게시글을 임시 아카이빙해놓은 공간입니다

✍️본 게시글의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으며, 1:1문의로 요청 시 즉시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구글애즈(애드워즈)에 10만원 쓴 후기 / 장단점

페이지 정보

본문

선 3줄 요약

1. 구독자 1천명 얻음

2. But 구글애즈로 얻은 시청시간은 수익창출 시간에 포함 안됨

3. 글 맨밑에 총정리 글 또 있음


밑에는 시간 많으면 읽으셈 ㅎㅎ


 

빨리빨리의 민족 한국인...

그런 한국인 중에서도 진또배기 한국인이었던 나는, 업로드 주기를 무시하고 닥치는대로 영상을 올려 유튜브 시작 3달만에 25개나 되는 영상을 보유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모든 하꼬가 그렇듯 (아마 일부 하꼬는 아니겠지만) 노출도 별로 없고 조회수도 별로 안 나왔다.

유튜브 메인 화면에 뜨던 조회수 n만 회라는 글자가 내 영상에도 붙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찾아본 게 바로 구글애드(구 애드워즈)다.


이 녀석은 다들 알다시피, 유튜브 영상 뿐 아니라 많은 광고물들에 대한 타겟층을 설정하고, 그로 하여금 자신의 광고물을 널리널리 퍼트려주는 구글의 홍보센터 비스무리한 것이다. 광고를 보는 소비자를 인질 삼아 돈을 요구하는 잔악무도한 녀석들임.


아무튼 나는 유튜브 시작 전 일을 해서 모아둔 돈이 쪼끔 있었고, 마침 구글에서 10만원 쿠폰인지 하는걸 준다길래 눈 딱 감고 크레딧 10만원 충전해서 영상 광고 돌려보기로 함.

여기서 착각하는게 구글에서 준다는 10만원 쿠폰은 그냥 구글애즈 가입만 하면 바로 10만원 주는게 아니라, 님이 구글애즈에서 쓴 돈만큼 최대 10만원까지 페이백을 해준다는거임. 그러니까 3만원 충전해서 쓰면 3만원밖에 못 돌려받는 식임.

그리고 쿠폰은 코드 등록 시점 기준 1달까지만 유효함. 광고 내보내지지도 않았는데 코드 등록하면 ㅈㅈ


내 돈 나가는 거기 때문에 사전에 겁나게 알아보고, 타겟층 설정에 키워드, 주제, 인구통계 등등등등 설정에 몇 시간을 때려부은 끝에 처음으로 광고를 내보낼 수 있었음.

이때 광고를 내보내고 싶다고 바로 광고할 수 있는게 아니라, 구글애즈 직원이 광고의 제목과 설명 등을 검토해서 승인/비승인 여부를 알려줌. 여기서 제목/설명란 팁은 절대 물결표(~)는 쓰면 안된다는것. 그냥 안됨. 나도 이유는 모름...


나는 광고비 계산 방식을 최대 CPV로 했는데, 이건 그냥 나중에 구글애즈 써보면 안다. 혀튼 그 CPV를 넉넉잡아 40으로 했음.

어차피 타겟층이 엄청 좁은(세세한) 영상만 CPV 25~35 정도가 나가고, 그 외 대중성 있는 주제는 CPV가 5~10으로도 충분했음.


광고비가 나가는 방식은, 시청자가 내 영상 광고를 클릭하고 30초 이상을 시청하면 돈이 나감. 그래서 노출수 높다고 쫄 필요는 없음. 애당초 30초 안 볼 사람은 처음부터 나가고 30초 이상 보는 사람은 몇 분을 봄.


아무튼 나는 내가 봐도 잘만들었다 싶은 영상 5개만 딱 뽑아다 광고를 내보냈는데, 내 감각이 대중적이었는지 뭔지 몰라도 반응이 되게 괜찮았다.

노출수 대비 조회율도 나쁘지 않은 편이었고 구독 전환율도 조회수 40~50당 1 정도 수준으로 엄청나게 높았다.

그 덕분에 구독자 150명대에서 바로 1천따리가 될 수 있었고, 나는 구독자 천명을 찍자마자 기뻐서 환호성을 질렀었다.


싱글벙글 뿌듯한 마음으로 수익 창출 탭에 들어가보니... 구독자 천명은 제대로 찍혀있었지만 시청 시간은 2천시간대에 불과했다.

알고 보니 구글애즈, 그러니까 트루뷰(TrueView) 영상 광고로 얻은 시청 시간은 수익창출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가이드라인의 말이 있었다.

아뿔싸... 싶었지만 언젠가 시청시간도 채워지겠지 ㅎㅎ 하는 마음으로 하루하루 보내고 있다.


재미난 사실은 내가 구독자 천명을 모을 때까지도 10만원 + 쿠폰 10만원은 다 소진되지 않았다. 아직도 크레딧 8만원 남음. 이번엔 실험삼아 나머지 영상 한 번 쭉 다 광고 돌려볼까 생각중임.


 

총정리!


구글애즈 장점

1. 단기간에 조회수와 구독자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중요!)

2. 합법적으로 얻은 조회수와 구독자이기 때문에 정지당하거나 나중에 회수당할 일이 없다.

3. 사람들에게 잘 먹히는/사람들이 잘 찾는 키워드가 뭔지 알 수 있다. (광고 분석 - 키워드 탭에서 확인 가능)

4. 내 영상이 대중적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조금만 마이너한 주제면 조회수부터 별로임)


구글애즈 단점

1. 그래도 돈은 좀 들 각오를 해야한다.

2. 시청지속률/시간이 많이 줄어든다. 어쩔수 없음...

3. 광고라는 이유로 싫어요가 좀 많이 박힌다 ㅠㅠ

4. 노출수가 어마어마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노출 클릭률이 상당히 감소한다. 따라서 영상 자체의 스탯은 좀 안좋아지는듯

5. 광고 검토에 사소한 걸로 태클 겁나 걸린다. 짜증남


구글애즈 광고 시 유의사항 (유튜브 영상 광고 기준)

1. 광고 방식은 (님이 유튜버라면) 디스커버리 영상으로 할 것. 그래야 메인 화면에 뜨는 광고처럼 됨

2. 최대 CPV는 타겟층이 넓을수록 낮게, 좁을수록 높게 책정하는 게 좋지만 그냥 30~40 하면 무난무난하게 된다. 만약 노출이 너무 안되면 CPV를 높히고, 돈이 너무 많이 나간다 싶으면 CPV를 줄이자.

3. 키워드와 게재위치, 주제는 확실하게 정하자. 노출 많이 되게 하려고 이것저것 다 넣었다간 노출 클릭률이랑 시청지속시간 망함

4. 광고 제목이나 설명에 물결표(~)나 느낌표(!)는 자제하기. 왠지 모르겠지만 그것때문에 비승인 냄. (구두점 및 기호)

5. 광고 게재하자마자 부와아아아앜 하고 조회수랑 구독자가 늘진 않으니 차근차근 기다리자.

6. 광고 검토는 영업일 기준 1~2일이면 끝남. 주말은 쉼. 그래도 계속 검토중이면 구글애즈 고객센터에 문의글 넣자. 하루 이틀 뒤에 전화가 옴 ㅋㅋㅋㅋ (구글애즈 한국지부임 걱정 ㄴㄴ)


의외의 재미난 사실들

1. 만약 영상 주제가 웃긴/코미디 쪽이면 키워드로 'ㅋㅋㅋㅋㅋㅋ' 넣는 것도 괜춘함. 이 키워드가 전체 노출의 50%를 차지함.

2.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의외로 고연령층(35~65세) 사람들에게 노출이 많이 되는듯

3. TV로 유튜브 보는 사람들이 의외로 좀 많음


더 쓸 거 있었던것 같은데 기억 안난당 여까지만 쓸게

도움 됐으면 좋겠다

다들 파이팅!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 로그인

SNS

이달의 포인트 랭킹

1 최시훈 40점
2 994e096b 40점
3 zeze1 35점
4 88230859 35점
5 88770826 35점
6 anjiho 35점
7 802d0832 31점
8 wca200987 30점
9 93410919 30점
10 솔레으 30점

검색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