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동안 안보기

[유튜브]케이튜브 꿀팁

❤️케이튜브 꿀팁 게시판의 게시글을 임시 아카이빙해놓은 공간입니다

✍️본 게시글의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으며, 1:1문의로 요청 시 즉시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마케터 단톡방에서 얘기하는 [유튜버와 광고 협업 전 체크리스트]

페이지 정보

본문

[유튜버와 광고 협업 전 체크리스트]

1. 기본 프로필


•구독자수

•영상 평균조회수

•채널 주력 분야

•채널 컨셉

•콘텐츠 업로드 빈도

•개인/단체 채널 여부


위와 같은 유튜버의 기본 프로필을 통해 1차로 함께 협업할 유튜버를 리스트업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위 정보들 없이는 아예 유튜버를 찾는 것조차 불가능하겠지요. 그만큼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많은 마케터 분들이 보편적으로 유튜버를 찾을 때 사용하는 정보들입니다.


2. 인게이지먼트


•구독자 대비 조회수

•리액션 비율(조회수 대비 좋아요+싫어요 합계)

•댓글 작성률(조회수 대비 댓글 작성률)

•광고 호감도(일반 영상 조회수 대비 광고 영상 조회수)

•시청 지속 시간(한 영상을 얼마나 길게 보는가)


모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바로 '인게이지먼트' 관련 지표입니다. 단순히 구독자만 많은 채널은 아닌지, 조회수만 높은 채널은 아닌지, 광고를 했을 때 시청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채널인지 등을 다각적으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3. 내 브랜드(제품)와의 핏


•유튜버의 성별, 나이, 지역


•시청자의 성별, 나이, 지역(타겟 Audience)


•이전 광고 사례(어떤 브랜드와 협업했었나)


최고의 효율을 내는 인플루언서 광고의 공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천생연분"인 상황이면 모든 게 다 잘 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어려우면서도 매력적인 이유가 이런 잭팟을 터뜨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내 브랜드와 이 유튜버가 얼마나 잘 맞는지를 살펴보는 데에는 시간을 많이 투자해도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시청자 분포 등을 통해 숫자로서 핏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더 나아가 이전 광고 사례들과 최근 영상들을 직접 보면서 내 브랜드와의 궁합을 정성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여기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수록 더 높은 효율의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4. 광고 가성비


•예상 광고 단가

•광고 성과(이전에 진행한 광고들의 성과)

•구독자 대비 광고 조회수

•성장세


광고를 집행하는 모든 마케터들의 꿈은 당연하게도,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내는 것이 아닐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여러 변수가 있다고 하지만, 그 중에도 좋은 전략을 가지고 접근하는 마케터들은 가성비 좋은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유튜버에게 연락하기 전, 예상 광고 단가와 이전에 진행한 광고들의 성과를 가지고 미리 광고 효과를 예측해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덧붙여, 채널의 성장세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직 많이 크지 않은 채널이라도 현재 성장세가 좋은 채널에 광고를 의뢰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노출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5. 평판 확인(리스크 체크)


•시청자 선호도(싫어요 대비 좋아요 비율)

•시청자 댓글 확인(호감, 비호감 댓글 현황)

•뉴스 확인(논란 및 이슈 체크, 대외 활동 확인)


예상 성과도 좋고, 브랜드와 핏까지 잘 맞는 유튜버를 찾았다 하더라도, 추가로 꼭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유튜버가 대중에게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 지에 대한 평판 확인입니다. 유튜버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는 모두 드러나지 않는 유튜버에 대한 여러 평판이 존재하지요. 포털 사이트 등을 이용해 유튜버에 관련한 뉴스나 여러 커뮤니티의 평판을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해당 유튜버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가 있다고 하더라도, 대중들의 평판은 그와 완전히 다를 수 있으니, 이런 미묘한 지점들을 잘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연락 활성도


•소속 MCN 유무

•비즈니스 메일

•평균 메일 수신 시간

•평균 메일 답장 시간

•메일 답장률


유튜버의 평판까지 모두 확인했으면, 이제 그 유튜버와 얼마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할지 가늠해보아야 합니다. 모두가 그렇다고 할 수는 없지만, 보통 소속 MCN이 있는 경우 전담 매니저가 있기 때문에 광고 진행 커뮤니케이션이 더 원활합니다. 또한, 유하를 통해 평균 메일 수신 시간 등을 체크함으로써 해당 유튜버가 비즈니스 메일을 얼마나 자주 확인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크게 6가지 항목으로 나뉘는 26가지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면, 유튜버와의 광고 협업에서 최선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 로그인

SNS

이달의 포인트 랭킹

1 김치사발면 529점
2 8c7308bb 200점
3 외계양파 108점
4 고후 104점
5 youtube7 99점
6 9ce10911 95점
7 제임스 94점
8 949208c2 80점
9 웃긴숏츠 79점
10 표록수달 75점

검색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