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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떡상 유튜버들은 다 하는 [이것]! 유튜브 SEO 최적화 & 상위노출 끝내는 챗GPT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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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검색 사이트 1위는 어디인지 알고 계신가요? 당연히 구글이죠. 그렇다면 2위는 과연 어디일까요? 놀랍게도 바로 유튜브입니다. 유튜브가 세계 2위의 검색 사이트라는 사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검색을 통해서도 우리가 많은 조회수를 획득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거든요.

내 채널에 구독자가 지금 많지 않다고 하더라도 , 내가 제작한 동영상이 검색을 통해 많이 노출된다면 그만큼 높은 조회수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내 동영상이 다른 누군가가 검색할 때 해당 상위에 노출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핵심 질문에 대한 답을 오늘 챗GPT를 활용한 유튜브 검색 최적화(SEO) 방법을 통해 자세히 풀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제주도에서 여행할만한 곳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은 유튜브 검색창에 뭐라고 검색할까요? 짧은 단어 키워드로 표현을 하죠. 예를 들어, "제주도 여행", "제주도 맛집", “제주도 갈만한 곳"과 같은 표현 방법입니다. 이 키워드로 유튜브에 검색했을 때 내 동영상이 최상위에 노출된다고 한번 상상해 보세요. 막 조회수가 올라가는 소리가 들리시죠? 챗GPT를 활용하시면 우리가 검색에 상위 노출될 수 있는 영상 제작 및 업로드 방법에 대해 알게 되실 겁니다.


1단계: 챗GPT로 전략적 키워드 바로 뽑아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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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를 활용해서 유튜브 검색에서 상위 노출이 되게 하려면, 영상 제작 전부터 철저하게 잘 준비해야 합니다. 이는 크게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 번째가 바로 키워드 선택입니다.

키워드라는 것은 말 그대로 단어인 거죠.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해서 원하는 검색 결과가 나오게끔 하는 장치입니다. 높은 조회수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또 선호하는 키워드를 잘 선택해서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챗GPT로 키워드 아이디어 얻기

그렇다면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챗GPT를 통해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요? 챗GPT를 열어 이렇게 작성해 보세요:

"당신은 SEO 전문가야. 나는 제주도 여행지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려고 해. 어떤 핵심 검색 키워드를 사용하면 좋을까? 두 개의 단어로 조합된 검색 키워드를 SEO 점수까지 추천해 줘."

그러면 챗GPT가 추천 키워드 10가지를 제시할 텐데, 여기서 그냥 키워드를 바로 골라서 사용한다면 말 그대로 초보라고 할 수 있어요 ㅎㅎ  좀 더 전략적으로 키워드를 선택하는 방법을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키워드 검색량 검증하기

챗GPT가 뽑아준 키워드 중에서 내 영상과 맞는 키워드(예: 제주도 여행지, 제주도 맛집)가 있다면, 이 키워드가 한 달간 어느 정도의 검색량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우리가 '제주도 짱'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일반 유저들이 그 키워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이건 아무 의미가 없고 당연히 조회수에 영향을 미칠 리는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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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원하는 키워드가 사람들이 한 달간 어느 정도 검색을 하는지 알아보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VidIQ' 또는 'TubeBuddy'를 검색해 보세요. 구글 계정으로 쉽게 회원 가입 가능하고, 무료 버전만으로도 검색량과 연관 검색어를 알아낼 수 있어요. 로그인 후 키워드 메뉴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일수록 좋을 수밖에 없겠죠? 그 다음 'Related Keywords'를 눌러 사람들이 어떤 비슷한 연관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지까지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최종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2단계: 제목, 태그, 설명란까지 SEO 최적화하기 

키워드를 최종 선택했다면 이제 두 번째 단계인 메타 데이터 최적화입니다. 메타 데이터는 쉽게 이야기해서 동영상을 제외한 제목, 설명, 태그에 들어가는 부가적인 요소들입니다. 상위 노출이 잘 될 수 있게 여기 적절한 정보들을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겠어요.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 만들기

다시 챗GPT를 열어 제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제목에는 아까 선택한 핵심 키워드를 넣고, 클릭을 유도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문구를 더하면 좋습니다. 챗GPT에게 이렇게 요청해 보세요:

"나는 여행 관련 크리에이터야. 제주도 여행지와 관련된 강의 내용을 제작하려고 해. 유튜브 상위 노출 키워드를 포함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흥미로운 제목 10가지를 제안해 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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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가 만들어낸 문구는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한 문장이다 보니 매끄럽지 않은 부분들이 있거든요. GPT가 만든 문구에서 힌트 정도 먼저 얻은 다음에 좀 더 다듬어가는 과정을 거치는 것을 저는 추천드립니다.

연관성 높은 태그 & 내용 보충 설명란

제목을 작성했으니, 이제 태그와 설명란에 어떤 내용을 넣을지 정리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태그: 태그에는 핵심 키워드인 '유튜브 상위 노출'의 하위 키워드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검색 키워드', '검색 노출' 등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관련 없는 단어를 많이 넣어보려고 하기보다는, 최대한 5개 정도에서 신중하게 키워드를 선택해서 입력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설명란: 설명란에는 핵심 키워드와 하위 키워드, 연관 키워드를 자유롭게 활용해서 영상에서 미처 말하지 못한 내용 또는 추가로 알려주고자 하는 정보를 넣어서 내용을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중하게 키워드를 골라야 하니, 다시 챗GPT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를 얻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 프롬프트에 이렇게 작성해 보세요:

"제주도 내돈내산을 핵심 키워드로 설정한 영상의 유튜브 설명란과 태그에 입력할 하위 키워드 5가지 수준을 추천해 줘. 하위 키워드는 핵심 키워드인 상위 노출과 연관성이 높아야 해."

만약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5가지 추가로 더 제안해 줘"라고 요청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설명란에 넣을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3단계: 콘텐츠 구조화와 키워드 언급 횟수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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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단계는 콘텐츠 구조화입니다. 콘텐츠를 구조화시키는 작업은 쉽게 말하면 책의 목차를 나누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크게 영상을 시작, 중간, 마무리 이렇게 세 가지로 구조화시켜서 진행합니다.

이 작업을 해줘야 시청자들이 영상을 좀 더 보기 쉽고, 알고리즘도 내 영상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작: 시작 부분은 영상의 핵심 내용이나 시청자가 영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확실하고 짧고 강력하게 설명해 줘야 합니다. 그 후에 영상의 순서나 전체 내용을 짧게 요약해서 시청자들이 앞으로 대충 이런 이야기들로 전개되겠구나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중간: 중간 부분에서는 영상에서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다 넣으면 됩니다. 그냥 주절주절 이야기하는 것보다 제가 지금 여러분들한테 설명드리는 것처럼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이렇게 숫자로 정리된 내용을 소개하면 사람들의 이목을 좀 더 오래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마무리 부분에서는 전체 내용을 서머리해주는 역할을 해 주시면 좋고요.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 즉 콜투액션을 언급해 주셔야 합니다.
콜 투 액션으로 보통 “댓글,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와 같은 멘트를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이러한 멘트를 언급해 주셔도 좋은데요. 정보성 동영상인 경우, 동영상을 시청한 시청자들이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영상을 시청하셨다면 다음에는 이 행동을 해 보세요" 와 같은 암묵적인 권유를 하는 것이 훨씬 효과 있습니다.

키워드 체크로 제목과 내용 연관성 높이기 

이렇게 시작, 중간, 마무리 세 가지로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각 단계에 내가 정해놓은 핵심 키워드가 전략적으로 몇 번 언급되고 있는지 여러분이 체크해 보시라는 의미에서입니다. 저는 보통 대본에서 해당 키워드에 형광펜 표시를 해보는데요.

이걸 체크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영상 속에 등장하는 키워드와 제목, 설명란, 즉 메타 데이터 속에서 등장하는 키워드가 일치하는지를 판단합니다. 이 작업이 검색 최적화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영상 속 음성에서도 핵심 키워드가 잘 들어가는지 체크하는 작업은 필수적입니다.
한마디로, 제목에는 있는 키워드가 내용에도 적절하게 잘 담겨야 한다는 말이죠.


알고리즘이 관여되지 않은 진짜 검색 순위 확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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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검색을 통해서 대략적인 검색 순위를 파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이때 문제가 바로 알고리즘이죠. 우리의 유튜브는 다 각자 알고리즘이 반영되어 있어 정확한 검색 순위를 알 수 없는데요. 이때, 알고리즘이 관여되지 않은 검색 결과를 알고 싶다면 다음 방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크롬 시크릿 모드 활용하기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켜서 시크릿 모드를 여신 다음에, URL에 유튜브 주소를 입력하고 들어가세요. 시크릿 모드는 검색 기록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 초기화된 상태에서 알고리즘이 반영되지 않는 검색 결과를 보실 수 있게 됩니다. 시크릿 모드로 들어간 다음에 여러분이 알아보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해 보면 가장 객관적인 상황에서의 유튜브 검색 순위를 알아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설명드린 유튜브 상위 노출 최적화 작업을 거쳐 영상을 업로드하신 다음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서 방금 설명드린 크롬 시크릿 모드로 유튜브에 접속해 여러분이 설정했던 핵심 키워드를 한번 입력해 보세요. 그리고 내 영상이 몇 번째 순위에 노출되는지 확인해 보시면 훨씬 나아진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챗GPT가 있어 비교적 수월하게 이런 전략적 작업을 할 수 있는 시대인만큼 많이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여러분들도 다양하게 시도해 보시고, 그런 말이 있잖아요. 테스트가 많을수록 성공 확률도 높아집니다. 그러니까 주저하지 마시고 오늘 소개해 드린 툴부터 시도해서 다양하게 좀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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