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유튜브 성공 비결 이걸 놓치진 않았나요?! 클릭을 부르는 썸네일 제작 꿀팁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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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콘텐츠에 모든 열정을 쏟아붓고 있지만, 구독자 수와 조회수가 기대만큼 늘지 않아 고민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혹시 영상의 퀄리티에만 집중한 나머지 '썸네일'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사실, 썸네일은 여러분의 영상이 세상과 만나는 첫 번째 인상입니다.
매력적인 썸네일 하나로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그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썸네일을 만들 수 있을까요?
이 글을 통해 썸네일 제작의 핵심을 파악하고,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기회를 잡아보세요.
예쁜 썸네일을 만드는 것과 좋은 썸네일, 먹히는 썸네일을 만드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좋은 썸네일을 만들어야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고,
썸네일에서 생긴 궁금증을 영상에서 해결해주는 과정을 통해 여러분들의 팬을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썸네일과 제목은 영상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그러나, 무작정 낚시성 후킹을 한다고 해서 좋은 썸네일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많이 클릭한다고 해서 좋은 썸네일이 아니라,
많이 클릭한 후 긴 시청지속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도, 영상을 지속해서 시청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잠깐 클릭하고 나가버리는 영상은
알고리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영상을 지속해서 시청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잠깐 클릭하고 나가버리는 영상은 오히려 노출률이 낮아지고
채널 자체에도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길 수 있다는 걸 꼭 기억하세요.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
그렇다면 먼저,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썸네일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편리하고 예쁘게 만들 수 있는 툴로는 대표적으로 미리캔버스, 망고보드, 캠바, 어도비익스프레스가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대략적으로 비슷하며, 누구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리캔버스를 활용하는 방안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1. 미리캔버스 가입하기
유료 버전에 가입할 수도 있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TEP2. 템플릿 보러가기
템플릿은 미리 마련되어 있는 일정한 틀에서 수정만 하면 되는 형태를 말합니다.
STEP3. 유튜브 썸네일 클릭하기
여행, 리뷰 등 콘텐츠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서 더 적합한 템플릿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STEP4. 나에게 맞게 커스텀하기
템플릿 사용하기를 누른 후 글자, 사진 등을 수정해 나만의 썸네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도비 익스프레스에서는 배경제거 기능의 퀄리티가 매우 높습니다.
좋은 썸네일을 만들 때 고려할 점
좋은 썸네일의 기준1. 한눈에 들어오는 이미지
이상한 폰트, 얇은 글자, 너무 두꺼운 선, 밝기가 이상한 이미지, 비율이 이상한 이미지, 배경과 분리가 안되는 글자,
뭘 먼저 보라는지 모르겠는 썸네일 등
썸네일이 묻히거나 눈이 안 가게 되면 좋은 썸네일이 아닙니다. 보기 불편한 이미지가 아닌지 객관적으로 확인해주세요.
좋은 썸네일의 기준2. 깔끔한 레이아웃
복잡한 것은 다양한 것과 다릅니다. 단순한 것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지만, 요소가 많더라도 레이아웃이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쉽게 말해 강조하고자 하는 대상이 확실하게 드러나야 하는 것이지요.
좋은 썸네일의 기준3. 미적감각보다 중요한 후킹
잘 먹히는 것과 예쁘게 만드는 것은 아주 다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예술적 감각이 있다고 하더라도 좋은 썸네일, 먹히는 썸네일을 만드는 것은 차원이 다른 일입니다.
물론 썸네일을 정갈하고 아름답게 만들면 브랜딩에는 좋겠지만, 높은 조회수를 만드는 썸네일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킹할 수 있는 텍스트,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사진, 이런 것들이죠. 내 썸네일이 예쁜 것에서 그치지 않고,
클릭하고 싶어지는 이미지인지 고민해보세요.
좋은 썸네일의 기준4. 영상과 연결되는 썸네일
영상을 보는 사람들은 썸네일을 누르고 들어왔기 때문에 썸네일에서 기대하는 바가 있습니다.
그것을 영상 초반에 해소를 시켜주거나 혹은 궁금증이 증폭되어야 합니다.
즉 영상 내용과 썸네일이 일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것이지만 놓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영상 내용이 시간 순으로 A-B-C-D인데 영상 썸네일이 D에 해당하는 내용이 되는 경우 많이 보셨죠?
D를 보고 영상을 들어갔는데 A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 사람들은 D는 어디있지?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차라리, D의 하이라이트를 맨 앞에 넣어서 D를 살짝 보여준 후 D-A-B-C-D로 구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되면 썸네일과 영상 초반부가 일치하게 되어 시청 지속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좋은 썸네일의 기준5. 썸네일 텍스트는 창의적으로!
썸네일이라는 걸 잘 활용하려면 제목에서 다루지 못한 것을 다른 것으로 썸네일에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의 제목은 아무래도 검색에 걸리기도 하고, 텍스트 그 자체이기 때문에 중요한 정보가 되잖아요?
하지만 썸네일은 이미지이기 때문에 약간의 개그를 사용해도 되고, 우리가 키워드를 신경 쓰지 않고 다른 단어를 쓰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밈을 활용하거나 감탄사를 넣어주는 것도 좋은 예시입니다.
그래서 제목과 썸네일을 똑같이 쓰는 것이 아니라, 눈길을 끌 수 있게 다른 단어를 쓰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썸네일 잘 구성하는 팁
유튜브 권장 사이즈 숙지하기
유튜브 썸네일 권장 사이즈는 비율은 16:9, 해상도는 1280*720으로 꽤나 저화질입니다. 용량 제한은 2MB 입니다.
해상도를 바꾸는 방법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반디뷰를 사용하거나 파워토이즈라는 프로그램을 써서 이미지 리사이즈로 해상도를 낮추면 용량도 자연히 줄어들게 됩니다.
맥에서는 기본파인더의 기능으로 이미지 변환이 있습니다.
빠른 동작에 이미지 변환을 누르면 포맷을 JPG로 하고 이미지 크기를 크게로 설정하면 1280*720으로 순식간에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튜브 기본 세팅을 지켜주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 입니다!
썸네일 촬영은 따로, 또 미리!
썸네일을 미리 찍어두면 나중에 썸네일 만들 때 매우 편해집니다.
썸네일로 들어가면 좋을 이미지를 구상한 후, 영상으로 찍어보세요. 그 중에서 한 프레임을 건져내서 그것을 썸네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촬영 영상 중 썸네일을 찾으려고 하면 복잡해질뿐 아니라, 완벽한 이미지를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썸네일에도 기획 과정은 필수
영상에만 기획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썸네일에 어떤 텍스트가 들어가면 좋은지, 인물/사물이 들어가면 좋을지,
배경은 어떻게 할지 이런 것들을 대략적으로 고민한 후 썸네일을 촬영, 제작해보세요.
결국 유튜브에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열쇠 중 하나는 바로 '썸네일'입니다.
썸네일은 단순한 이미지 그 이상으로, 시청자와의 첫 만남에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썸네일은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클릭을 유도하며,
더 나아가 긴 시청 지속 시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제는 단순히 예쁜 썸네일을 넘어, 영상의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고,
시청자와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썸네일을 만들어 보세요.
다양한 디자인 툴과 방법을 활용해 창의적이고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당신의 유튜브 채널은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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