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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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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당신의 유튜브 채널만 조회수가 안 나오는 이유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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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조회수가 안 나오는 이유


내 유튜브 채널의 조회수만 유독 저조한 이유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계신가요?
최근 크박 유튜브 커뮤니티에 많이 올라오는 질문 중
“유튜브 알고리즘을 모르겠어요. 일주일 동안 유튜브 조회수가 0이에요, 노출량이 떨어졌어요”와 같은 고민들이 많습니다.
조회수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는 뜻이죠.
유튜브 조회수가 잘 나오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현재 어떻게 대처하고 계신가요? 원인을 알고 계신 분들도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유튜브는 각 채널에 순위를 매기고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유튜브 조회수가 안 나오는 문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YouTube 고객센터의 공식 문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는데요.


Q. 내 동영상의 시청자 수에 영향을 주는 외부 요인은 무엇인가요?

A. 경쟁 : YouTube 시스템은 시청자가 시청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의 동영상에 순위를 매깁니다.

내 동영상의 측정항목이 양호하더라도 다른 채널 동영상의 실적이 훨씬 더 높으면 노출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YouTube 고객센터 공식문서 「검색 및 탐색 팁」

바로 유튜브가 내 채널을 포함한 모든 채널의 순위를 매긴다는 사실입니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다른 어떤 내용보다 유튜브에서 설명한 공식 내용을 바탕으로 왜 내 유튜브 조회수가 낮은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유튜브가 각 채널에 매기는 이 ‘순위’는 영상 검색이나 추천 시, 인기 동영상 리스트에 올라가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순위를 매긴다는 사실을 이해했으면, 어떤 요소들이 이 순위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야겠죠?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그 시작점은 기준을 제대로 이해하는 거니까요.


유튜브 조회수가 안나오는 이유를 알아보기 전에,
유튜브 알고리즘이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대체로 다음 9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채널과 동영상을 평가한다고 알려져있어요.
요소별로 하나씩 자세히 짚어보며 얘기해볼게요.

유튜브 알고리즘 평가요소 9가지



1. 조회수 (Views)

핵심은 조회수겠지요. 높은 조회수는 유튜브에게 해당 동영상이 인기 있다는 신호가 되어, 더 많은 추천과 더 많은 노출기회를 얻게 됩니다.
조회수가 많을 수록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이 말장난 같은 명제는 역시나 통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경쟁이 치열한 콘텐츠 분야에서는 조회수를 확보할 수 있는, 즉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를 다루는게 중요합니다.
 

2. 시청 시간 (Watch Time)

시청 시간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한 총 시간을 의미합니다.
유튜브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얼마나 오래 시청했는지, 그 ‘시청 시간’을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시청 시간이 길수록 동영상의 가치가 높다고 판단하는 거죠.
시작하자 마자 시청자가 이탈하지 않고 꾸준히 시청할 수 있는 영상에게 더 많은 노출의 기회가 돌아갑니다.
 

3. 시청지속시간 (Audience Retention)

시시청시간과 더불어 함께 중요하게 여겨지는 시간이 있습니다. 바로, 시청지속시간.
시청자가 나의 유튜브 영상을 끝까지 보았는지 아니면 중간에 끊었는지가 중요합니다.
인기 유튜브 채널을 오랜 시간 운영하고 또 다양한 영상을 붐업시켜본 경험이 있는 저로서는,
이 아홉가지 지표 중에서 두번째로 중요도가 높은 지표로 보고 있습니다.
높은 시청유지율은 유저가 시청을 계속 할 수 밖에 없는, 흥미로운 영상이라는 뜻이기에
더 많은 노출을 끌어올 수 있는 동력이 됩니다.
 

4. 사용자 참여 (User Engagement)

많은 분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다들 가장 간과하시는 지표가 이 “사용자 참여”인 것 같아요.
댓글, 좋아요, 공유, 구독 등의 사용자 활동은 동영상의 인기 지표가 됩니다.
유튜브를 비롯한 많은 소셜 미디어에서 이 사용자 참여를 어떤 비율로 어떻게 반영하는지에 대해선 모두의 의견과 추측이 다르지만,
참여가 많을 수록 더 인기 있는 콘텐츠라는 뜻이니
언제나 영상을 통해 시청자가 단순이 영상을 쳐다보는 것 이상으로
유저의 액션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콜투액션 포인트를 고민하고 심어두는 것은 중요해요.
 

5. 메타데이터 (Metadata)

반면 가장 생소한 개념이 바로 이 메타 데이터 아닐까요?
“검색엔진최적화”, “유튜브검색최적화” 등의 개념과 그 중요도가 조금씩 소개되면서 알고 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여전히 가장 어렵게들 느끼시는 요소가 바로 이 메타데이터입니다.
메타데이터란 제목, 설명, 태그 등과 같이 영상물과 함께 업로드 되는 항목들입니다.
키워드를 잘 설정하고 해당 키워드를 가장 잘 드러내는 이런 설명글들을 잘 덧붙여주면,
유저가 찾고 있는 콘텐츠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을 받아 유튜브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6. 채널 활동 (Channel Activity)

시성실함이 평가되는 항목, 바로 채널 활동입니다.
유튜브 채널의 전체적인 활동 여부와 활동 내역은 알고리즘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정기적으로 영상을 업로드하고, 소식을 전하고, 시청자와 소통하는 채널은
자연스레 더 높은 신뢰성을 얻을 수 밖에 없겠죠.
또한, 커뮤니티 게시물이나 프리미어 기능을 통해 구독자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요즘 추세입니다.

7. 노출클릭률 (Click-Through Rate, CTR)

아까 두번째로 중요한 요소로 “시청지속시간”을 꼽은 바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 TOP1은 바로 “노출클릭률”입니다.
노출수 대비 얼마나 많은 유저가 나의 콘텐츠를 클릭해주었는지, 이 노출 대비 클릭률을 높이려면 그 무엇보다 “썸네일”이 핵심입니다.
유저는 썸네일과 제목을 보고 우리 콘텐츠를 누를지 말지 의식 / 무의식 중에 선택하기 때문에,
높은 클릭률은 썸네일과 제목의 매력도에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더 많은 사용자를 클릭하게 만드는 썸네일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클릭률이 높다는 건, 우리의 영상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관심을 받는다는 신호죠.

8. 동영상 품질 (Video Quality)

고화질(HD) 동영상은 저화질보다 더 선호됩니다.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들은 사용자가 겪게 될 사용자경험(Customer Experience)를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더 좋은 화질의 고화질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화질을 비롯한 음질까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아웃풋의 퀄리티가 높아야
시청자들에게 편안한 시청 경험을 선사할 수 있고,
이런 부분을 유튜브도 반영하려고 노력합니다.

9. 검색 히스토리 및 사용자의 행동 (Search History and User Behavior)

사용자의 검색 히스토리와 시청 습관은 추천 알고리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유튜브는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해
유저의 검색기록과 유저의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유튜브가 어떤 영상과 채널에 좋은 점수를 부여하는지 알았다면,
이번엔 반대로 아무리 해도 유튜브 조회수가 안 나오는 이유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유튜브 조회수가 안 나오는 이유 5가지

  1. 노출 부족
  2. 낮은 노출클릭률
  3. 짧은 시청 시간 및 낮은 시청 유지율
  4. 낮은 사용자 참여
  5. 메타데이터 최적화 부족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유튜브 알고리즘은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각 시청자가 가장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검색 결과를 정렬합니다.
알고리즘은 계속 발전하고 변화하기 때문에,
이 알고리즘의 흐름을 타지 못하면 조회수가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어요.

유튜브 조회수가 나오지 않는데 딱 하나의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 채널이 아래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이때문에 조회수가 잘 안 나오는 건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1. 노출 부족

  • 유튜브는 조회수와 시청 시간이 높은 동영상을 선호해 추천 목록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킵니다.
  • 알고리즘을 타지 못하면 이런 노출 기회를 얻기 어려워요.

2. 낮은 노출클릭률

  • 썸네일과 제목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클릭률이 낮아지게 돼요.
  • 클릭률이 낮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해당 동영상의 인기가 낮다고 판단해 노출 빈도를 줄입니다.

3. 짧은 시청 시간 및 낮은 시청 유지율

  • 시청자가 동영상을 클릭한 후 바로 이탈하면 시청 시간이 짧아지고 유지율이 낮아집니다.
  • 유튜브는 시청 시간이 길고 유지율이 높은 동영상을 더 가치 있다고 보고 우선적으로 추천해요.

4. 낮은 사용자 참여

  • 댓글, 좋아요, 공유, 구독 같은 사용자 참여가 적은 동영상은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인기가 낮다고 평가됩니다.
  • 참여도가 낮으면 알고리즘이 해당 동영상을 덜 추천하게 돼요.

5. 메타데이터 최적화 부족

  • 제목, 설명, 태그 같은 메타데이터가 잘 최적화되지 않으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검색 결과 상위에 오르기 어렵고, 시청자가 동영상을 찾기 힘들어져 조회수가 저조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유튜브 알고리즘은 조회수, 시청지속시간, 노출 클릭률, 사용자 참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채널과 동영상을 평가해요.
이렇게 살펴봤을 때 지금 나의 채널은 어떤 부분이 부족한 것 같으신가요?

특히 제 경험상 노출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은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두 가지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직접 실험해보세요.
예를 들어, 매력적인 썸네일 디자인과 제목은 노출 대비 클릭률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많은 조회수를 확보할 수 없다면,
나의 영상을 스쳐지나가는 유저가 나의 영상을 누를 수 밖에 없도록 “노출클릭률”을 높이는데 목표를 두고 도전해보세요.
또한, 동영상의 초반 몇 초에 강한 인상을 남기는 기획과 구성은 유저가 흥미를 잃지 않고 끝까지 시청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다음 번에는 이 “노출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을 쭉쭉 끌어올릴 수 있는 꿀팁들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없이 올린 영상으로는 높은 조회수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최적화하는 데 집중해보세요.
이렇게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내 성과를 분석하고, 또 실천하는
이 분석-개선-실천의 반복적인 과정 속에서 여러분의 채널도 성장할 수 있을 거예요.

궁금하신 부분들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번에도 유용한 유튜브 꿀팁 콘텐츠로 찾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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