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유튜브 영상 떡상하는법의 기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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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유튜버를 하면서 느낀
유튜브 영상이 떡상하는 원리에 대해 한번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1. 구독자들의 선호도가 중요한 이유
제가 판단했을 때에는 내 채널의 영상이 떡상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구독자의 반응'이였습니다.
사실 지금 생각해보면 당연하기도 한데, 알고리즘이 내 영상이 떡상할만한 영상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판단할만한 기준은 '구독자들의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갑자기 잘된 영상을 보면
우선 기존 구독자들이 봐주기 시작하니 신규시청자들의 비율도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독자들이 시청해줘야 내 영상이 떡상할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죠.
우리가 유튜브를 볼 때 내가 어떤 영상을 본 다음에 밑에 추천영상을 보면 내가 볼만한 다른 영상들을 추천해주죠.
유튜브는 우리를 최대한 유튜브 앱 내에 묶어두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나와 비슷한 영상 선호도를 가진 사람들의
영상 시청 선호도를 분석하여 나에게도 추천해주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논리를 내가 업로드한 영상에 적용해볼 때 알고리즘은 우선 구독자들의 반응을 살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채널을 선호하는 가장 확실한 사람들(해당 채널의 구독자)이 이 영상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먼저 파악한 후
이들이 이 영상을 선호한다면, 이들과 비슷한 선호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이 영상을 추가로 추천해주는 것이죠.
따라서 나의 구독자들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은 떡상 영상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입니다.
2. 구독자들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방법
따라서 우리는 영상을 올린 후 구독자들의 반응을 잘 살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업로드 후 초반 4시간의 반응을 살핍니다.
그래서 초반 4시간동안 반응이 좋지 않으면 다른 조치를 취하게 되는데요
반응이 좋지않다는 것의 기준은 노출클릭률, 조회수, 시청지속시간 등의 지표가 좋지 않다는 의미가 될겁니다.
만약 이런 지표들이 좋지 않다면 조치를 취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대형 유튜버들은 초반 4시간 지표가 좋지 않으면 썸네일을 변경한다고 합니다.
제가 자주 보는 유튜버들도 초반 반응이 좋지 않으면 썸네일을 변경하더라구요.
해당 영상을 보고 나중에 보려고 저장해놨다가 보면 썸네일이 변경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초반 4시간 동안 내 영상의 지표들을 보고 구독자들의 반응과 선호도를 살핀 후
썸네일을 바꿔보던가, 설명란의 태그를 바꿔보던가, 제목을 바꿔보는 등 지표별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인위적인 방법은 내 채널에 독이 된다
이러한 떡상하는 알고리즘의 원리를 볼 때 인위적인 방법으로 내 채널을 키우는 것은
내 채널의 장기적인 성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맞구독이나 구독자를 사는 방법들이 있겠죠.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영상이 올라오면 초반 구독자들의 반응을 보기 때문에
구독자들의 숫자만 올려놓는다고 해서 영상이 잘될 수는 없습니다.
맞구독이나 돈을 들여 구독자를 사는 인위적인 방법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좋아요 구매도 마찬가지 입니다. 좋아요도 결국 알고리즘이 구독자, 나아가 시청자들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방법 중 하나겠죠. 만약 좋아요 구매로 특정 시간에만 좋아요가 올라가게 되면 우선 알고리즘이
인위적인 좋아요 수로 판단할 수 있고, 그 좋아요 수를 누른 시청자와 유사한 시청자들에게 영상이 추천될텐데
좋아요 수 판매 업체의 계정들이 내 채널의 시청자층과 맞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채널 운영 시 절대 인위적인 방법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이런 방법들은 오히려 채널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유튜브를 하면서 느낀 떡상하는 영상의 원리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제 글이 유튜브 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