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동안 안보기

[유튜브]꿀팁

❤️크박만의 유튜브 꿀팁을 전달해드립니다

✍️고수들의 노하우를 전수받으세요!

일반 유튜버 되기 전 '이것'은 꼭 준비하세요! (2편)

페이지 정보

본문

오늘은 저번 편에 이어 유튜버 되기 전에 혹은 유튜브를 시작할 때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시작해볼게요

 

5fcd88bd0c98d2738de6.jpg

 

 

 

  •  데이터 기반의 사고 방식

성공한 유튜버가 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사고 방식을 반드시 갖춰야 합니다.

 

혹시 블로그나, 유튜브의 컨텐츠 제목을 볼 때 뭔가 이상한 점 느끼신 적이 있을까요?

뭔가 어순 구조가 이상하다거나 어색한 느낌을 받는다던가, 굳이 제목을 저렇게 써야되나?

싶은 느낌을 받으신 분들이 있으실지 궁금합니다.

 

저는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기 전에 컨텐츠를 볼 때 이런 '제목의 어색함'이 눈에 들어왔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것의 이유를 알게되었습니다. 

 

바로 '키워드'를 사용해서 이러한 어색함이 나타나는 것이였습니다. 

 

SE-d699e7cb-5a24-4287-9524-3488bdfbe451.png

 

예를 들어 볼게요. 

위의 예는 블로그 제목을 가지고 온건데요. '뉴욕여행'을 검색했을 때 제일 상단에 나오는 글입니다.

어떤가요? 제목이 좀 이상하지 않나요?

 

이글은 제목을 문법에 맞게 구성하지 않고

'뉴욕여행, 일정, 경비, 일주일' 등 명사를 나열해놓고 있습니다.

 

뭔가 어색하죠. 하지만 이것이 바로 플랫폼에서 노출을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즉 '키워드'를 활용하는 겁니다.

 

네이버 트렌드를 검색해보면 아마 뉴욕여행이나 뉴욕여행 일정, 뉴욕여행 경비 등의 키워드가 

뉴욕여행 관련해서 상위 키워드로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이런 상위키워드를 잘 활용해서 제목을 지었고 그만큼 노출이 잘되고 있는 것이죠.

 

유튜브도 똑같습니다. 사실 알고리즘으로 운영되는 플랫폼은 다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도화와 정교함의 차이만 있을 뿐이죠.

 

유튜브 역시 내가 영상을 만들고 나서 하는 모든 행위에 데이터적인 사고, 즉 키워드를 활용해야합니다.

구글이나 유튜브 관련 키워드를 알려주는 유료사이트 외에도 구글트렌드 같이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이트를 활용해서 제목을 구성하고, 디스크립션을 쓰고,

태그를 넣고 썸네일 문구를 제작해야합니다. 

 

유튜브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데이터 기반 사고에 근거해서 처리하는 것이죠.

이렇게 해야 우리는 알고리즘의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노출'이라는 1차 관문을 통과하게 됩니다.

 

그럼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은 내 채널은 구독자 및 다른 시청자의 홈화면에 뿌려지게 되고 

이를 클릭하는 비율을 우리는 '노출클릭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내 조회수는 이 '노출량'과 '노출클릭률'이라는 두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게 됩니다.

 

따라서 조회수를 위한 가장 첫번째 단계인 '노출'을 늘리기 위해 데이터에 기반해 행동하는 것은

시청자의 평가를 받기 전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상위 키워드를 활용했다고 해서 영상이 다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청자의 평가가 박하면 알고리즘은 그 영상을 노출시키지 않을것이니까요.

 

하지만 이러한 키워드가 결국 1차관문인 노출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데이터 기반의 사고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제 막 유튜브를 시작한 초보유튜버 분들이 최대한 많은 구독자나 

시청자에게 내 영상을 1차로 뿌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수 입니다.

 

따라서 유튜브를 하실 때 처음에는 데이터를 꼭 확인하세요.

내가 제목을 쓰거나, 태그를 쓸 때 하고 싶은 제목이나 태그가 있을 수 있고, 

이것들이 데이터에 기반했을 때의 제목과 태그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거나, 아직 채널이 궤도에 오르지 않은 분들이라면

내 생각보다는 데이터를 따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 생각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키워드가 아직은 성공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이러한 데이터 기반적 사고를 통해 채널을 점점 키워가다가 채널이 어느정도 성장하고 난 후

나만의 생각이 적절히 가미된 사고를 그때 하신다면 더 시너지가 나지 않을까 합니다.

 

채널이 커지고 나면 런닝맨 유튜브에서 짧은 제목으로 올려도 조회수가 수백만이 나는 것처럼

여러분의 채널도 하고 싶은데로 제목을 지어도 조회수가 충분히 잘 나오는 채널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오늘은 유튜버 되기 전 준비해야 할 두번째 부분인 데이터 기반의 사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짧은 생각이지만 초보 유튜버분들께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꿀팁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이번글 정리 : 유튜버 되기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 데이터 기반의 사고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profile_image

미노스님의 댓글

no_profile 미노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유튜버 되기 전 '이것'은 꼭 준비하세요! (2편) 꿀팁 잘 봤습니다.

profile_image

홀릭헌터님의 댓글

no_profile 홀릭헌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Con71님의 댓글

no_profile Con7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맞아요. 그래서 제목 썸네일 태그 그리고 영상 설명란 내용과 해시태그까지 같은 키워드를 적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영상 내용도 해당 내용을 포함하고요. 동의합니다

회원 로그인

SNS

이달의 포인트 랭킹

1 좋은꿈 210점
2 유튜별 145점
3 8ba90893 115점
4 9709092a 90점
5 vitamin 70점
6 디디 70점
7 고구마맛사탕 65점
8 베네딕트3세 65점
9 kissmey12 65점
10 907f08a1 60점

검색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