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동안 안보기

[유튜브]꿀팁

❤️크박만의 유튜브 꿀팁을 전달해드립니다

✍️고수들의 노하우를 전수받으세요!

일반 노출클릭률? 시청시간? 유튜브 조회수 떡상하려면 뭐가 제일 중요할까?

페이지 정보

본문

보통 노클 (노출클릭률), 시청지속시간, 노출수 이런거 다 중요하다고 하죠!

근데 그 중에서도 뭐가 특히 더 중요한지를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서


오늘은 제가 보유하고 있는 채널 스튜디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번 분석을 해봤습니다.

물론 내 채널에 한정된 데이터값이고 영상의 주제 등에 의해서


외생변수가 너무 많은 결과값이고 선행, 후행지표일수 있다는 한계점은 있기에

참고정도로만 생각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데이터는 특정기간의 스튜디오 데이터를 가지고 왔는데요.

조회수순으로 Top10을 나래비해서 조회수와 노클, 노출수 등등

다른 요인들과 함께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오늘 살펴볼 지표들부터 나열해보겠습니다.

- 조회수 : 조회수는 가려놓을거고 1등은 150만 정도 최저는 10만 가까이됨

- 조회율 (시청지속시간) : 평균 39%

- 노출수 : 총노출수 약 3,600만

- 노출클릭률 : 평균 약 10%


1. 조회율 (시청지속시간)

 

01.png

 

조회율은 평균 39%를 기록했습니다.

1위 영상의 경우 46.6%의 조회율로 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2위~4위 영상은 35.2%~36.6% 정도로 평균을 하회합니다. (2위의 경우에도 100만 조회수 기록)


→ 조회율 매우 높을 경우 노출수 확대 (1위 1,000만 이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다. (밑에서 추가설명)

→ 조회율이 30%만 넘어도 100만 이상의 조회수가 가능합니다.

→ 평균을 하회하더라도 조회수가 높게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노출수

 

02.png

조회수는 결국 노출수 X 노출 클릭률의 공식으로 이루어지는데,

노출량이 많을 수록 조회수 또한 당연히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음

 

03.png


그리고 눈에 띄는 것이 4위 영상인데 조회율과 노클이 아주 낮음에도 불구하고

노출수 (약 300만) 가 많아서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음 (3위 영상이 약 100만회)


→ 아까 말씀드렸듯이 조회율(시청지속시간)이 높다면 노출이 높을 확률이 있습니다.

→ 키워드 자체의 볼륨이 클 수록 (큰 주제를 다룰수록) 조회수가 높은 확률이 있습니다.

→ 노출량이 많은 경우 시청지속시간과 노출클릭률이 낮아도 일정 수준 조회수 가능합니다.


3. 노출클릭률

 

04.png

 

아마 조회수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표로 다들 알고 있을 것 같은데요.

결국 클릭을 해야 조회수가 찍히기 때문에 커머스로 치면 결제버튼과 같죠.


썸네일을 잘 만들어서 클릭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대체로 높은 노출클릭률을 기록할 수록 당연히 조회수도 높은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우리가 주목해야할 점은 1위는 평균보다 낮은데 어떻게 된 것이냐인데

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노출과 노출클릭률의 관계성’에 대해서 소개드려보겠습니다.


먼저 유튜브 알고리즘은 메인 키워드 설정에 따라 타겟에게 선노출을 시켜주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타겟의 반응(=노출클릭률)을 보게되죠.


이때 노클이 좋으면 추가적으로 더 넓은 범위의 타겟에게 노출을 시켜주는 과정을 반복하게됩니다.

그러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아래와 같이 노출클릭률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05.png

핵심타겟이 아닌 서브타겟에게까지 노출을 늘려주는 순간,

서브타겟이 영상에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적을 수 있거든요.


이런 과정을 반복하여 조회수가 찍히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1위 영상도 노클이 평균 노클과 유사한 수준이었는데 노출이 늘면서 하락하게된거죠.


따라서 노클이 시간이 줄수록 낮아지는건 당연한 현상이고,

노클이 높을수록 조회수가 떡상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일정 수준이하로 노클이 낮아지게 된다면 영상은 더 이상 노출되지 않고 끝을 맞이하게 됩니다.


정리해보면,

→ 노클은 조회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직접적인 지표입니다.

→ 노클이 높을수록 추가적인 노출을 늘려줍니다.

→ 노클은 타겟의 확장에 따라 낮아지는 것이 당연한 수순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조회수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거는 노클이고 그와 연계되어 나오는 것이 노출수이기 때문에

거의 비슷하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시청시간은 좀 덜 중요한거같다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오늘의 결론] 무엇이 제일 중요할까? : 노클≥노출수>시청지속시간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profile_image

회원 로그인

SNS

이달의 포인트 랭킹

1 김치사발면 529점
2 8c7308bb 200점
3 외계양파 108점
4 고후 104점
5 youtube7 99점
6 9ce10911 95점
7 제임스 94점
8 949208c2 80점
9 웃긴숏츠 79점
10 흑염소 75점

검색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