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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정보] SNS 이용자 30% "광고 보고 상품 구매"...인스타그램 쇼핑 영향력 급상승

작성일
2025/03/12
작성자
정경한 에디터

인스타그램, 공식 커머스 서비스 없어도 카카오톡 다음으로 높은 구매율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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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통한 상품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2024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26.1%가 상품 구매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SNS 이용자의 63.7%가 광고를 클릭한 경험이 있으며, 28.2%는 SNS 광고를 통해 실제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의 5가지 유형(SNS, 메신저 서비스, 온라인동영상플랫폼, 온라인카페/커뮤니티, 블로그) 중 SNS가 가장 높은 광고 효과를 보였다.


개별 플랫폼 중에서는 카카오톡이 53.4%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선물하기', '톡딜' 등 커머스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포함한 카카오 커머스 거래액은 지난해 9070억원으로 전년 대비 5% 성장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인스타그램의 높은 구매 영향력이다. 인스타그램(21.3%)과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19.2%)를 합치면 40%를 넘어 

카카오톡 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공식적인 커머스 서비스를 본격화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인플루언서의 공동구매,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를 통한 상품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성별로는 여성(28.6%)이 남성(23.6%)보다 상품 구매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더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19~29세가 44%로 가장 높았고, 30대(41.7%), 40대(34.7%)가 뒤를 이었다. 반면 70세 이상은 2.6%에 그쳤다.


현재 인스타그램은 사진, 동영상 등 콘텐츠를 통해 상점이나 제품을 둘러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인앱결제 기능은 미국에서만 지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이는 것은 콘텐츠 기반 쇼핑의 영향력이 크게 증가했음을 시사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한 상품 구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며 "향후 공식 커머스 서비스가 국내에 도입될 경우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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