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팔로워 수 같아도 광고비 10배 차이?... 인스타에서 광고 잘 받는 방법 5가지 정리!
페이지 정보
본문
여러분들은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많으면 돈을 더 잘 벌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일반적으로는 사실 맞습니다. 팔로워 수가 많으면 돈을 잘 벌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팔로워 수가 많다고 해서 돈을 무조건 잘 버는 것은 아닙니다.
인플루언서 광고 같은 경우 광고 견적이나 단가가 크게 차이 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실제로 제가 협업했던 두 분의 경우 팔로워 수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광고비가 무려 10배나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었었습니다. 한 분은 원고료를 15만 원 받았고, 한 분은 150만 원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같은 팔로워 수인데도 견적이 10배 차이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총 5가지로 정리해두었으니,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1. 뚜렷한 주제가 있는가 없는가

이것에 따라 광고 단가가 달라집니다. 광고주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저 역시도 광고를 어떤 사람에게 맡겨야 비용 대비 효과를 더 낼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인스타그램·유튜브·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검색합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광고주, 많은 기업들은 언제나 광고해 줄 만한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광고 효율이 떨어지는 시대에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더욱 이익이 되는데요. 광고 제안을 하기 위해서 당연히 광고주들은 인플루언서를 검색하고 비교하며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주제나 타깃이 명확하지 않은 채널은 광고주가 찾기 어렵습니다. 내가 나서서 “저 여기 있어요”라고 하지 않는 이상, 주제와 관련된 검색에서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광고주가 해당 인플루언서를 찾지 못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주제나 타깃이 불분명한 계정은 광고주가 발견하더라도 “우리 제품과 맞을까?”라는 판단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반대로 우리 제품·브랜드와 잘 맞겠다는 확신이 들고, 그 계정의 팔로워들이 해당 브랜드를 좋아할 것 같다는 확신이 들면 제안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확한 주제와 타깃을 가진 것은 광고를 부르는 계정의 기본 조건과 같습니다.
2. 광고주의 예산 규모
광고주가 어떤 광고주냐에 따라서 광고 단가가 달라집니다. 광고주가 예산이 넉넉한 대기업인지, 아니면 예산이 거의 없는 소상공인인지에 따라 광고 단가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실제로 제 주변 크리에이터들의 사례를 보면, 지역 맛집 인플루언서처럼 맛집을 소개하는 계정은 광고 단가를 높게 받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지역 맛집 광고주는 보통 소상공인이기 때문에 광고 예산이 넉넉하지 않습니다. 예산을 따로 편성하기가 어려운 것이죠.
따라서 내가 운영하는 콘텐츠 분야에 따라 광고주의 규모가 달라집니다. 대기업이 주 광고주가 될 수 있는 분야인지, 소상공인이 될 가능성이 높은 분야인지 미리 고려해야 합니다. 광고를 많이 받고 싶다면, 이런 점을 먼저 생각하고 콘텐츠 분야를 정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경쟁 강도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가에 따라 광고 단가가 달라집니다. 내가 해당 분야에서 유일무이한 존재인지, 아니면 대체 가능한 인플루언서인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광고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서 나만의 차별점이나 독창적인 콘셉트 없이 접근하면, 광고주는 굳이 나에게 광고를 줄 이유가 없습니다. 대체할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광고 단가 10배 차이가 났던 두 분도 분야가 달랐습니다. 한 분은 독창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는 계정으로, 대체 불가능하다는 느낌을 주었고, 반응률이 높았습니다. 반면 광고비가 낮았던 분은 ‘쿡스타그램’ 형태의 레시피 계정이었는데, 유사 계정이 너무 많아 대체가 쉬웠습니다.
예를 들어 ‘요리 인플루언서’라고만 하면 대체재가 많지만, ‘중3 혼밥 요리 인플루언서’처럼 독특한 콘셉트가 있으면 광고주는 단가가 높더라도 그 사람에게 광고를 주고 싶어집니다. 결국 차별화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내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가
내가 광고 단가를 높게 부를 때, 그 이유를 근거와 수치로 증명할 수 있으면 광고주는 비싸더라도 맡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평균 도달 수가 업계 평균보다 높다든지, 도달 수 대비 저장·공유 수가 많다든지, 팔로워 수 대비 반응률이 높다는 것을 수치로 제시하면 됩니다. 광고주는 항상 리스크를 고려하기 때문에, 결과를 낼 수 있다는 확신을 주면 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먼저 제안할 수 있는가
광고는 기다리기만 해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원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먼저 제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광고주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당장 계획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제안서의 완성도가 중요합니다. 브랜드 입장에서 ‘바로 실행 가능하다’, ‘신경 쓸 게 없다’는 판단이 들면 수락 확률이 높아집니다. 콘텐츠 주제, 타깃, 노출 방식, 예상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팔로워 수가 같아도 광고 단가가 무려 10배나 차이 날 수 있는 이유를 다섯 가지로 정리해 드렸습니다. 제 주변에도 콘텐츠를 잘 만들지만 업종 특성상 광고 단가를 높게 받기 어려운 분들, 주제가 명확하지 않아 광고주 눈에 잘 띄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브랜드 계정이든 인플루언서 계정이든, 뚜렷한 주제와 콘셉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제가 뚜렷하고 전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할 때 계정의 가치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성장성이 열려있다고 판단되는 시장에서, 자기만의 차별화된 주제가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이전글인스타그램 팔로워 적어도 상관없다! 무조건 광고 받는 계정이 되는 6가지 방법 25.08.14
- 다음글“2025 인스타 알고리즘 터졌다, 인스타 마케팅 살리는 9가지 비밀” 25.07.3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