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스 팔로워 0명에서 1만까지, 인스타 릴스 터트린 사람의 벤치마킹 전략 전부 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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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도 안 늘고 릴스 조회수도 안 나와서 답답하시죠? 아예 계정을 새로 파야 되나라고 질문을 많이 해 주시기도 해요.
크박 커뮤니티에도 그런 글이 많고요. 제가 그래도 8년동안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하면서 배워온 인스타 꿀팁들이 조금 있어서,
오늘 그걸 조금 풀어보겠습니다.
먼저, 계정을 새로 파야 되는 유형에 대해서 딱 정리해드리겠어요. 그리고 팔로우 제일 빠르게 늘리고 릴스 터지게 만든 핵심 전략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전 4달만에 팔로우 1만을 만든 경험도 있고, 20만 30만 뷰를 터지게 만들기도 했던 사람입니다. 오늘 글, 저 믿고 한번 따라와주세요.
새로운 계정을 파야 하는 유형!

새로운 계정으로 시작해야 되실 분들은요. 첫 번째 어뷰징을 했다면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어뷰징이 뭐냐고요? 내가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임의로 늘리기 위해서 1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돈을 주고 구매를 하셨거나 좋아요 해시태그 댓글 검색 기반 등 반응을 돈을 주고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인스타그램 관련해서 돈을 쓰셨다면, 인스타그램 계정을 새로 파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나는 몇 년 전에 팔로우를 구매를 했고 내 팔로워도 한 명 이하만 구매를 했다고 하시는 분들은 회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분들은 새로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몇년 전 작은 구매 내역 때문에 마음 불편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그리고 두 번째 이미 내가 인스타그램 계정 하나를 성공시켜 새로운 계정으로 다시 시작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새로 파세요. 예를 들어서 제가 만약 인스타 마케팅 관련해서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달리기 계정을 운영해보고 싶어졌다고 해봅시다. 그럼 이때는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같은 계정에서 두 가지 주제를 운영하시면 안돼요!!
제가 마케팅 이야기를 운동 계정에서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원래 운동 콘텐츠를 보던 사람들이 마케팅에 관심이 없기 때문에 주제가 전혀 벗어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저처럼 이미 하나의 계정에 다른 주제로 키웠고 새로운 주제로 키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계정을 새로 만들어도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주의할 점!! 앞에 이야기드렸던 두 개의 사례가 아니라면 계정을 새로 만들지 마세요. 계정 새로 만든다고 해서 도달률이 더 높아지고 반응을 더 띄워주지 않습니다. 콘텐츠 내용이 좋지 않으면 새로운 계정에서 올렸다고 해서 더 많이 노출시켜주지를 않는다는 거죠.
이때는 계정 문제일까? 고민하는게 아니라 콘텐츠에 대한 고민을 해야합니다.
또, 얘기하고 싶은 주제가 너무 많다고 해도 계정을 3개 이상 키우지는 마세요. 3개 이상의 계정을 운영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일단 하나의 계정부터 명확하게 키운 다음에 다음 계정으로 넘어가셔야 됩니다. 이점 꼭!! 기억해주세요. 과유불급입니다.
릴스 조회수를 터지게 만드는 핵심 전략! 공개하겠습니다.

제가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틱톡 모든 SNS 플랫폼을 이용하면서 깨달았던 아주 강력한 전략은 벤치마킹입니다!
벤치마킹이란 성공한 기업 개인의 우수한 사례를 분석하고 그걸 참고해서 우리에게 적용시키고 개선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이미 유명한 기업들도 이 벤치마킹 사례를 사용해서 다 성장을 해 나가고 있죠. 애플과 삼성 같이 큰 기업에서도 벤치마킹을
적용하고 있고요. 저희가 콘텐츠에서도 벤치마킹을 활용하면 정말 빠른 성장을 가져갈 수 있어 벤치마킹이 중요한 이유는요.
첫 번째, 실패 요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혼자서 이것저것 시도해 보면 굉장히 많은 실패를 하는데요. 벤치마킹을 하면 실패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정답을 보고 따라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덜 겪을 수 있지요.
두 번째, 빠르게 성장이 가능 이미 잘 뜬 사람들이 반응하는 벤치마킹 사례를 적용하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이 가능합니다. 벤치마킹 콘텐츠를 만들어보면서 ‘왜 이 릴스에 사람들이 반응할까?’,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같은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어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를 벤치마킹 분석을 통해서 떠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창조의 어머니는 모방이라고 하죠? 벤치마킹 콘텐츠를 분석하다보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한답니다.
벤치마킹은요. 우리가 발견한 콘텐츠를 그대로 똑같이 따라 하는 게 아닙니다. 그 성공 요인을 분석해서 나만의 스타일대로 풀어내야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벤치마킹, ‘그냥’ 말고 ‘잘’ 하는 방법
그리고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으로 나누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벤치마킹 콘텐츠를 찾는 방법
먼저 벤치마킹 콘텐츠를 찾아야겠죠? 어디서 찾냐, 바로 인스타입니다! 인스타그램에 들어가셔서 여기 하단에 있는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내가 콘텐츠를 올리고 있는 주제를 키워드로 검색하는 겁니다. 전 인스타 운영과 관련된 콘텐츠를 찾고 싶어 '인스타'라고 검색해보겠습니다. 뉴스 탭으로 넘어가면 여기에서 최상단에 나와 있는 콘텐츠들이 제가 검색한 키워드 중에서 최근 가장 성공하고 있는 콘텐츠라는 뜻입니다. 그럼 여기에 있는 릴스 탭을 쭉 보면서 내가 벤치마킹할 만한 콘텐츠는 뭐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는거예요.
이때 첫 번째, 살펴볼 때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문구를 보셔야 돼요.
내가 사용자의 입장에서, 첫눈에 딱 눈길이 가는 콘텐츠를 찾아보세요. ‘인스타그램이 확 바뀌었습니다.’ 이런 키워드도 좋고요. ‘팔로우 주고도 안 넣는 계정 세 가지’ 등등의 제목이 되겠죠? 내 눈에 확! 들어오는 콘텐츠, 다른 사람한테도 당연히 그렇겠죠. 그런 콘텐츠가 좋은 벤치마킹 콘텐츠입니다. 이렇게 제일 첫 번째는 내가 클릭하고 싶게 만들었던 그 콘텐츠를 중심으로 보시면 되고요.
두 번째는 여기에서 이 주제로 내가 올릴 수 있는 내용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벤치마킹의 목적은 찾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만드는 것까지 가야하죠. 때문에 내가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인지 꼭 생각해봐야 합니다. 만약에 ‘팔로우 안 되는 특징 세 가지’라고 하면 저는 팔로우가 안 되는 특징에 대해서 알고 있기 때문에 5가지 이상도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내가 알고 있는 거를 이야기해 볼 수 있겠다 싶으면 이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는 겁니다. 만약에 팔로우 안 되는 특징 세 가지라고 했는데 나는 여기에 대해서 이야기할 게 없어라고 생각하셨다면 그건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콘텐 가 아닌겁니다.
세번째는 정말 잘 된 콘텐츠인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콘텐츠를 먼저 클릭을 하시고요. 제가 기준을 딱 정해드리겠습니다. 프로필로 들어가서 내가 방금 시청한 게 이분의 팔로워 수 보다 조회수가 높으면 잘 되고 있는 콘텐츠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고요. 그리고 실제로 이 영상에서 공유랑 좋아요 댓글이 몇 개 달렸는지 수치를 저희가 다 볼 수 있잖아요. 이런 수치도 체크를 해줘야 합니다. 좋아요 댓글이 많다는 것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라는 것이 입증이 되고 있는 거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확인을 하시면 되는 겁니다! 이렇게 참고하고 싶은 영상이 생기면 저장해 두고 분석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성공한 콘텐츠를 분석하는 방법
이제 저장해 둔 벤치마킹 콘텐츠를 분석을 해야겠죠. 이 영상을 여러분들이 시청을 한번 쭉 해보세요. 한 번 시청하고 두 번 시청하고 시청하면서 여러분들이 작성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인스타그램이 확 바뀌었습니다’라는 콘텐츠가 너무 좋아서 해당 영상을 보면서 분석을 해봤는데요. 제가 분석해본 영상 링크 첨부드리겠습니다. 영상 보고 글 따라와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youtube.com/shorts/Do_Z8u33FxA?si=DvoHUaiuAn1U11WJ
자, 이제 분석을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분석하는지에 대한 표를 참고해주세요. 저는 여섯 가지에 대해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썸네일입니다.
영상을 클릭하게 되는 포인트, 썸네일에서 왜 클릭했는지를 떠올려 보는 거예요. 저는 ‘인스타그램이 확 바뀌었습니다’ 라고 해서 바뀐 거 누구나 다 알고 싶어 하니까 클릭했어! 라는 제 생각을 적었습니다.
두번째는 초반 3초입니다.
여러분들이 초반 3초를 한번 보세요. 그러면 이 영상을 왜 초반 3초가 지나도록 봤는지 여러분들이 느낀 감정을 적는 겁니다. 이 영상을 봤을 때 초반 3초에서 바로 이 변화된 것에 대한 설명이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지루하지 않게 그대로 쭉 봤던 거고요.
세번째는 영상 내용입니다.
그다음에 초반 3초를 봤다면 이 영상을 끝까지 보시게 될 거잖아요. 이 영상을 끝까지 보면서 어디에서 여러분들의 감정이 움직였나를 체크해 보는게 좋습니다. 저는 이 영상을 보면서 변화된 내용을 정말 잘 알려주셔서 유익하다라는 감정이 들었거든요. 그러면은 변화된 내용을 알려줘서 유익한 감정이 떠오름이라고 이렇게 적으면 됩니다.
네번째는 영상 후반부입니다.
그다음에 영상이 어떻게 끝나는지가 정말 중요한데 영상 후반부에 이 이 시청자가 뭔가 행동을 하게끔 유도를 해야 되거든요. 근데 이 영상에서는 마지막에 인스타그램에 바뀐 것에 대해서 설명을 해 ‘이렇게 바뀐 것에 대한 이유는?’ 이라고 궁금증을 유발했어요. 그리고 본문 캡션을 클릭하게끔 행동을 유도 했더라고요. 궁금하게 만들고 본문을 확인을 유도했음 이렇게 제가 분석을 하는 거죠.
다섯번째는 본문 첫 줄입니다.
영상의 본문 첫 줄은 클릭하고 싶은 문구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릴스를 볼 때 캡션을 클릭하지 않아도 보이는 부분이 딱, 첫줄까지 잖아요. 저는 이 영상에서 ‘이렇게 인스타그램이 바뀐 이유를 궁금하게 만들어 뭔가 클릭하고 싶게 만들었다’라고 저는 생각을 했고요.
여섯번째는 본문 내용입니다.
본문 내용도 지금 엄청 길게 작성을 해주면서 영상에서도 알려줘 지만 텍스트로도 정말 상세하게 알려줬다는 것을 제가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근데 사실 본문을 길게 적으면 저장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본문까지 정성들여주는 것이 꿀팁입니다.
마지막은 느낀점입니다.
영상을 보고 느껴지는 전체적인 느낀점을 정리해주시면 돼요. 도움이 되는 내용이 딱 명확하게 하나가 들어가서 유익하다고 느껴졌고 궁금증을 이끌어내는 마무리가 있었다라고 저는 결론을 지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이렇게 6가지 분석과 느낀점에 대해 적어보는 분석법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표를 만들어보시면 생각보다 콘텐츠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될거예요.
벤치마킹 콘텐츠를 토대로 나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그럼 이제 분석 내용을 내 콘텐츠에 적용을 해야겠죠. 이제 분석한 썸네일과 각각의 요소를 참고해서 저만의 콘텐츠 기획 리스트를 만들어 보는 겁니다. 이때, 완전히 똑같이 따라하면 내 콘텐츠가 아니겠죠? 나만의 요소를 넣어가며 바꿔주세요. 썸네일 문구는 아까 ‘인스타그램에 확 바뀌었습니다’라는 문구가 있었는데요. 이걸 참고해서 ‘2025년 인스타 바뀐 내용 3가지 끝까지 꼭 보셔야 합니다.’ 이 내용으로 변경해보는 것입니니다.
그다음에 후반 3초 같은 경우에도 초반에는 바로 변화된 것에 대한 설명이 나왔으니, 후반부에는 공감대를 자극하며 ‘바뀐 인스타 적용 안 되죠’라는 식으로 감정을 건드리는 멘트를 대본으로 작성해 봤습니다.
후반부에 대한 내용은 행동 유도였잖아요. 저도 추가적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세 가지에 대한 내용 상세한 적용법은 본문에 남겨둘 테니 확인하시고 저장하세요’라고 이렇게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문 첫 줄 후킹 문구도 꼭 신경 쓰셔야 합니다! 저는 25년 인스타 바뀐 알고리즘 3가지라고 본문 첫 줄을 작성해 볼 것 같고요. 그다음에 이 세 가지에 대한 내용을 내가 좀 더 상세하게 적어서 본문에 노출을 시킬 것 같습니다.
저는 이렇게 벤치마킹 방법을 통해서 정말 빠른 시간 안에 팔로우를 증가시키고 콘텐츠의 유입량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팔로워가 안 느는 이유, 릴스가 안 터지는 이유는 내 계정 때문이 아니라 콘텐츠 방향과 전략의 문제일 수 있어요. 오늘 알려드린 벤치마킹 방법만 제대로 따라 하시면, 콘텐츠 하나로도 계정의 흐름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행만 하면 됩니다. 지금 바로 인스타에 들어가, 성공한 콘텐츠 하나 저장하고 분석해보세요. 진짜 변화는 그 작은 실천에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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