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스 “인스타그램, 나도 수익 받을 수 있을까?” 보너스 설정부터 릴스 전략까지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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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인스타그램을 하고 있는데, 아직도 정산을 못 받고 계시다고요?
인스타그램은 열심히 하는 분들께 보너스, 기프트, 브랜디드 콘텐츠 등의 카테고리를 통해 정산을 해드립니다.
만약, 인스타에서 집중적으로 활동을 하고 계시다면?! 잊지 말고 보너스 설정을 하셔서 정산을 꼭 받아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인스타를 홍보용으로 운영하고 있다면, 홍보와 수익 1석 2조를 인스타에서 모두 잡아가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조회수에 비례해 수익 정산을 해주듯이 인스타에서도 활동에 비례해 정산을 해주는 것을 보너스라고 하는데요.
아마 크박에 계신 많은 분들은 보너스에 이미 관심이 많으실 것 같은데, 오늘 그런 의문들을 저의 꿀팁으로 같이 풀어보는 시간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시피, 유튜브와 달리 인스타그램은 명확한 기준을 공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공식 발표에 따라 기준을 추론하고, 앞으로의 계정 방향성을 정해볼 수 있습니다!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계정, 어떤 조건이 있을까?
인스타그램 공식 안내에 따르면 다음 세 가지가 보너스 계정 선정의 대표적인 기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릴스 성과 (조회수, 도달률, 반응 등)
릴스 업로드 수 (활동 빈도)
특정 테마 릴스 제작 여부 (공휴일, 이벤트 시즌 등에 맞춰 주제를 안내받고 콘텐츠를 제작한 경우)
요즘에는 피드 포스팅도 수익화 가능성이 생기고 있다고는 하는데요.
그러나 여전히 릴스가 중심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인플루언서분들이 릴스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보너스를 받아가고 있습니다. 만약 보너스를 목표로 한다면 릴스 제작은 필수!! 라고 보시면 됩니다.
계정 유형 전환은 필수! (개인 → 프로페셔널)
현재 인스타그램에는 세 가지 계정 유형이 있습니다.
개인 계정 / 비지니스 계정 / 크리에이터 계정
이 중 비지니스 계정과 크리에이터 계정을 합쳐서 프로페셔널 계정이라고 부르는데요,
보너스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인 계정을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계정 전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스타 메뉴(≡) → 내 인사이트 및 도구 → 비즈니스 도구 및 관리 클릭 → 계정 유형 전환 선택
이후에는 비지니스 계정과 크리에이터 계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지니스, 크리에이터 계정 중 어떤 계정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 만약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자라면 → 비지니스 계정
✓ 콘텐츠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면 → 크리에이터 계정
이렇게 선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즉, 인스타그램을 통해 브랜드나 가게를 홍보 중이시라면 비지니스 계정을,
인플루언서 활동 중이시라면 크리에이터 계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너스 설정 상태 확인 방법

계정을 전환하셨다면, 다음으로는 수익화 상태를 꼭 확인해보세요.
인스타 내 설정 → 비즈니스 → 수익화 상태 메뉴로 들어가면
해당 페이지에서는 내 계정이 현재 브랜디드 콘텐츠 / 보너스 / 기프트 항목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항목들이 ‘X’ 표시로 되어 있다면,
아직은 인스타그램 내 활동량이나 성과가 부족하다는 의미이겠죠?
그렇다면 이 꿀팁을 반드시 끝까지 읽으셔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보너스를 지급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법, 제가 지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릴스를 올려야 할까요?

자, 모두 프로폐셔널 계정으로 전환하셨나요?
계정을 프로페셔널로 전환하면 프로필 상단에 ‘프로페셔널 대시보드’가 새로 생깁니다.
많은 분들이 여기서 콘텐츠 인사이트를 확인하시는데요.
오늘은 모범사례와 이이디어 탭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모범 사례 탭에서는 인스타그램이 추천하는 콘텐츠 제작 팁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스타그램 공식에서 제공하는 릴스 꿀팁, 같이 알아볼까요?
공식적으로 공개된 릴스 꿀팁!
첫번째, 릴스를 습관화하기:
팔로워 증가율이 높은 계정들은 보통 한 달에 릴스를 10개 이상 올립니다.
두번째, 첫 3초 안에 시선을 사로잡기:
유머, 공감, 반전 등 시선을 끌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합니다.
세번째, 릴스 길이 최적화하기:
30~90초 사이가 가장 이상적이며, 90초를 넘기면 추천 노출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네번째, 관련성 있는 해시태그 사용하기:
콘텐츠와 어울리는 인기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더 많은 도달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주의해야 할 콘텐츠는?
반면, 하지 말아야 할 것도 분명합니다!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다면 오히려 보너스를 받는 데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첫번째, 워터마크가 있는 릴스 (예: TikTok에서 다운로드한 영상 등)
두번째, 참여 유도만을 위한 낚시성 콘텐츠
(과장되거나 실제 내용과 다른 정보 포함)
혹시 잘못 알고 계시던 정보는 없으셨나요?
릴스 길이는 상관 없다, 해시태그는 무조건 많이 달아야 좋다 등 아마 뜨끔하신 포인트들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저는 이렇게 주로 헷갈리시는 정보들 위주로 뽑아왔으니, 직접 들어가본다면 더 다양한 꿀팁을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아이디어’ 항목은 어떻게 활용할까?
다음은 아이디어 항목입니다.
아이디어 탭은 릴스/오디오/계정으로 나눠지는데요.
[릴스 탭]
먼저 릴스 탭에서는 다음 콘텐츠 레퍼런스를 맞춤형으로 선정해 보여줍니다.
✓ 내가 제작한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
✓ 내 팔로워들이 관심을 보이는 콘텐츠
✓ 내가 자주 반응한 콘텐츠
여기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내 팔로워들이 관심을 보이는 콘텐츠’ 이겠죠?
날 좋아하는 사람들이 또 어떤 콘텐츠를 선호하나~ 살펴보세요.
다음 콘텐츠에 대한 힌트를 분명히!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디오 탭]
오디오 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꿀팁도 명확한데요!
오디오 탭에서는 현재 릴스를 만들 때 인기 있는 음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마음에 드는 음악 옆에 북마크 버튼을 눌러 저장해두면 좋은데요.
릴스를 제작할 때, 저장한 콘텐츠 항목으로 들어가 북마크 해두었던 음원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릴스 만드실 때 어떤 음악 쓸지 고민 많으셨던 분들, 이 기능 활용해보세요.
또한, 팔로워들에게 인기 있는 오디오도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정 탭]
마지막으로, 추천 계정을 통해 나와 비슷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다른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스타일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계정을 운영하시는 분들께 맞팔 요청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오늘은 이렇게 인스타그램 보너스 관련 설정 방법과, 보너스를 얻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어떻게 운영하여야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인스타 운영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시고 궁금해하시는 부분이셨을텐데요. 이 글로 궁금증이 해결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인스타그램 보너스는 단순 조회수 등 명확한 수치가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 추구하는 방향성으로 운영되는 계정에게 지급되는 수익입니다.
아직 보너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면, 이 글을 참고해 계정을 더 디벨롭해보세요.
아무나 받을 수는 없지만, 꾸준히 노력한다면 반드시, 인스타 콘텐츠로 수익을 얻는 날이 오실 것입니다.
- 다음글인스타로 수익화하는 방법 8가지 총정리! 인스타로 돈 벌기 어렵지 않습니다! 25.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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