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노출 간략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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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스타그램의 노출 알고리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인스타그램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특히 콘텐측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알고리즘 중 피드, 스토리, 탐색 탭, 릴스, 검색 등 앱의 여러 부분에서 적용되는 알고리즘들을 설명 드릴텐데, 사실 이 부분은 인스타그램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정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제가 따로 정리를 해 봤어요
1. 피드
피드는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계정의 콘텐츠와 추천 콘텐츠를 혼합하여 보여주는 개인 맞춤형 공간인데, 인스타그램의 피드 알고리즘은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대상 정의: 피드에는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최근 게시물과 아직 팔로우하지 않지만 관심을 가질 만한 계정의 게시물이 표시됩니다.
2. 정보 취합: 인스타그램은 게시된 콘텐츠와 해당 게시물을 올린 사람들, 그리고 사용자의 선호도에 대한 정보를 취합합니다. 이를 '시그널'이라고 부릅니다.
3. 시그널: 시그널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 활동: 사용자가 좋아요, 공유, 저장, 댓글을 남긴 게시물
- 게시물 정보: 게시물의 인기도와 일반적인 정보 (게시 시간, 위치 등)
- 게시한 사람의 정보: 사용자가 해당 게시자에게 얼마나 관심을 가질지 예측하는 정보
- 반응 내역: 특정인이 올린 게시물에 대한 사용자의 일반적인 반응
4. 예측: 이러한 시그널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특정 게시물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질지 예측합니다. 예측된 반응이 클수록 게시물은 피드 상단에 표시됩니다.
인스타그램의 피드는 관계 구축이 잦은 사람들의 게시물을 더 자주 보여줍니다! 즉, 댓글이나 라이크, 심지어 DM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앞서 얘기한 이 '시그널' 은 앞으로도 계속 나오니까, 꼭 유념해두시길 바래요
그리고, 동일한 사람이 올린 너무 많은 게시물이 연달아 표시되지 않도록 조정하고 있습니다
2. 스토리
스토리는 사용자들이 일상적인 순간을 공유하고,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사실상 피드와 매우 유사합니다. 그러나 이 '시그널'의 기준이 피드와는 살짝 다릅니다
1. 대상 정의: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계정이 공유한 모든 스토리를 대상으로 합니다.
2. 시그널:
- 조회 내역: 특정 계정의 스토리를 조회하는 빈도
- 참여 내역: 좋아요, 댓글, DM 등으로 스토리에 반응하는 빈도
- 친밀감: 사용자와 작성자 간의 관계
3. 예측: 이 시그널들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스토리에 대해 얼마나 반응할지를 예측합니다. 이러한 예측을 통해 스토리 트레이의 순서를 결정!
중요한건 이 밑에 부분들입니다. 바로 탐색, 릴스, 검색 탭이죠. 해당 부분들이 잘 노출되어야 여러분들의 계정이 쑥쑥 성장하니까요
3. 탐색 탭
탐색 탭은 새로운 콘텐츠와 크리에이터를 발견하는 공간으로, 탐색 탭의 알고리즘은 피드와 유사하지만 아직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1. 대상 정의: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사진과 동영상
2. 시그널:
- 게시물 정보: 게시물의 인기도
- 탐색 탭 내 활동: 사용자가 이전에 탐색 탭에서 어떤 게시물에 반응했는지
- 반응 내역: 특정 게시자에게 반응한 적이 있는지 여부
- 게시한 사람의 정보: 게시자의 인기도와 다른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빈도
3. 예측: 사용자가 특정 콘텐츠에 반응할 가능성을 예측하여 콘텐츠를 정렬합니다.
탐색 탭에서는 불쾌한 콘텐츠가 표시되지 않도록 커뮤니티 가이드라인과 추천 가이드라인을 적용합니다.
4. 릴스
다음 저를 비롯한 모두가 가장 관심이 있을만한 릴스입니다.
릴스는 사용자가 즐길 수 있는 짧은 동영상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릴스의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대상 정의: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릴스
2. 시그널:
- 활동: 사용자가 최근에 반응한 릴스
- 반응 내역: 특정 게시자에게 반응한 적이 있는지 여부
- 릴스 정보: 오디오 트랙, 시각적 요소, 인기도
- 게시한 사람의 정보: 게시자의 인기도와 참여도
3. 예측: 사용자가 릴스를 끝까지 시청하거나 공유할 가능성을 예측하여 순위를 결정합니다.
(*) 릴스에서는 해상도가 낮거나 워터마크가 있는 콘텐츠는 덜 노출될 수 있습니다 !!!
결론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알고리즘은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개인화하기 위해 설계되었는데, 지속적으로 나온 이 '시그널'에 대한 부분은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정리를 한다면,
인스타그램 유형별 알고리즘 파악
1. 피드
2. 스토리
3. 탐색
4. 릴스
으로 정리할 수 있지만, 유형별로 상이한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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