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인스타그램에 최적화된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노하우
페이지 정보
본문
인스타그램에 최적화된 공감가는 글쓰기 능력
인스타 콘텐츠를 만들 때 피드에는 많은 글을 올리지 않고 핵심이 되는 한 가지의 흐름의 메시지를 전달한 후
더 구체적인 내용을 피드 아래에 있는 캡션에 글을 남깁니다.
인스타그램에 글쓰기는 블로그에 글쓰기와나느 다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듯 인스타 갭션에 장황하게
나열하면 사람들이 그다지 주목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글자의 제한수 뿐만 아니라
가독성의 문제가 생기는데요.
이전에는 콘텐츠 소비자들이 인스타그램 캡션에 짤막한 글을 선호하였지만 지금은 긴 글도 읽힙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읽힌다는 것입니다. 읽힌다는 것은 가독성이 있다는 것이죠.
가독성이란, 글자가 얼마나 쉽게 읽혀 지는가에 대한 능률의 정도를 뜻하는데요.
글이나 메세지가 쉽게 읽히고 이해할 수 있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독성 높이는 방법
인스타그램에 적용점 3가지
첫째, 명도대비
수많은 연구에서 명도대비가 문장을 읽는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했습니다.
문장을 읽는 속도는 배경색과 글자색의 명도가 대비되는 것으로 결정되는데요.
명도 대비가 높을수록 가독성이 높여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008년부터 적용된 웹 접근성 시행 규칙에 권장 명도 대비를 4:5:1 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둘째, 정렬
일반적으로 사람의 기본 시선은 왼쪽 상단에서 이미지를 먼저 확인하고 중간에서
하단으로 내리며 제목을 확인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왼쪽으로 정렬하는 것은
모든 문장의 첫 번째 글자가 동일한 기준 선에 배치되어 글을 찾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글을 읽는 독자가 가장 안정감 있게 읽을 수 있는 방식으로 많은 양의 글을 쓸 경우에
적합합니다.
셋째, 단락갈이
단락길이가 길어질수록 독자의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집중력을 높이거나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단락을 짧게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2단 또는 3단 정도 사용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지금 제가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읽는 사람의 가독성을 위해
의도적으로 2단에서 4단 정도 끊어쓰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시나요?
<짧은 단락 길이 비교>
자신이 어떤 목표와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하는 일이 자신의 목표와 가치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다른 일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고민해 봅니다.
직장을 그만두거나 하던 일을 포기하기 전에
다른 대안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포기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손해를 계산해 봅니다.
<긴 단락 길이 비교>
자신이 어떤 목표와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하는 일이 자신의 목표와 가치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다른 일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닏나.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고민해봅니다. 직장을 그만두거나 하던 일을 포기하기 전에 다른 대안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포기하고 결정하였다면 얻을 수 있는 이점가 손해를 계산해 봅니다.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인스타그램 활용 도구
👉 인스타그램 줄바꾸기: 인스타 공백닷컴
인스타 공백닷컴 - 인스타 줄바꾸기 사이트 (instablank.com) 사용해 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인스타그램에 최적화된 글쓰기 실력 올리는 꿀팁에 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즐건 주말 보내세요!!
- 이전글팔로워를 부르는 인스타그램 글쓰기 노하우 1편 24.04.23
- 다음글인스타 협찬과 협업을 부르는 콘텐츠 운영전략 5가지 24.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