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찐욱 <인스타의 정석> 3화. 알고리즘 피라미드 ② 탐색 탭 알고리즘의 원리와 피라미드 구조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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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 알고리즘 피라미드 구조를 지켜야 하는 이유와 탐색 탭 알고리즘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고리즘 피라미드가 생소하신 분은 링크(https://creativebox.kr/ig_tips/156)를 클릭하여 이전 글을 읽고 오시기 바랍니다.
1) 피라미드의 구조를 지키자
이전 글에서 말한 알고리즘 피라미드를 보면 좋아요 -> 저장으로 갈수록 피라미드가 좁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그게 피라미드고, 그래야 안정적으로 높이 올라갈 수 있으니까요. 우리 계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욕심에 눈이 멀어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으로 젠가 놀이를 하다가는 내 계정이 금방 쉐도우밴(저품질)에 걸릴 것입니다. 좋아요는 100개인데 댓글이 500개다? 인스타는 일단 의심하고 해당 댓글들이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겠죠. 외부에서 유입됐다고 판단한다면 내 계정은 그 순간 망입니다. 그러니 불필요한 오픈 채팅 인스타 품앗이(좋아요든, 댓글이든, 공유든, 저장이든)로 계정을 망가뜨리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지금은 괜찮다고 해도, 언제 걸릴지 모르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면 소용 없습니다 ㅠ
2) 최종 목표는 탐색탭에 올라가는 것이다
릴스의 파워가 강력해지고, 홈피드에 추천 게시물이 많이 뜨면서 탐색탭의 위력이 약해졌다고 해도, 여전히 내 게시물의 탐색탭 노출량은 떡상의 시그널입니다. 탐색탭 노출량이 많을수록 내가 콘텐츠를 잘 만들고 있고, 콘텐츠에 대한 전체적인 사람들의 반응이 좋고, 내 계정이 떡상할 확률이 높아졌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면 탐색탭에 어떻게 올라갈까요? 탐색탭의 원리를 간단하게,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물냉을 좋아해서 물냉 사진에 좋아요를 눌렀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사진엔 좋아요가 100개 입니다. 그런데 그 중 50명의 사람이 비냉도 좋아해서 비냉 사진에도 좋아요를 눌렀습니다. 그러면 두 사진 사이에는 교집합이 50명이 생기고, 인스타는 나도 당연히 비냉을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내 탐색탭에 비냉을 추천해주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이렇지만 실제로는 좋아요 말고도 여러가지 시그널들이 내 선호도를 예상하는 데 관여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가 밝힌 알고리즘은 일부일 뿐이고, 저는 공식 정보에 합리적 추론을 더해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여튼, 극단적으로 말하면 비냉이 아니라 물냉과 아무 상관 없는 닥스훈트 사진에 좋아요 50개가 겹친다고 해도 닥스훈트 사진이 내 탐색 탭에 뜰 수 있습니다. 인스타 피셜에 따르면 인스타는 이미지를 인식해서 추천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계정을 키울 때는 되도록 한 가지 주제를 파야 합니다. 그래야 비슷한 카테고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추천 게시물로 뜨겠죠. 탐색 탭이든 홈피드든.... 또한 인스타든 유튜브든 예술하는 곳이 아니라 대중들이 좋아하는 것을 올리는 곳이기 때문에 대중의 시각에서 너무 벗어난 나만의 작품을 올려선 안 됩니다. 나영석 PD는 새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항상 익숙한 것에 새로운 것을 한 스푼 더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삼시세끼는 시즌이 거듭될 수록 닭이 추가되거나, 반려 동물이 생기거나 등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합니다. 어떻게 보면 삼시세끼나 신서유기 같은 포맷도 1박 2일이나 다른 프로그램을 약간만 변형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 새로운 것, 시대를 앞서간 것에는 일단 거부감을 갖습니다.
예술은 아이유처럼 성공한 후에 하시면 됩니다 ㅎㅎ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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