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인스타 협찬과 협업을 부르는 콘텐츠 운영전략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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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스타 코칭 아카데미 대표 김성옥입니다. (필명 썩쎄쓰메이커아로미)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인스타 협찬과 협업을 부르는 콘텐츠 운영전략 5가지
1. 고품질, 고화질의 비주얼 콘텐츠
인스타그램은 시각적인 플랫폼입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은 고품질, 고화질이 좋습니다.
전문적으로 찍힌 사진, 깔끔하게 편집된 동영상, 잘 디자인된 그래픽 등은 브랜드나
기업으로부터 주목을 받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서 협찬을 받고 싶다면 책의 곁표지를 다른 계정과 차별화되게 감성적으로
필터를 입혀서 올려 보는 것도 좋고, 자신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표현하는 로고나
자신의 얼굴을 피드에 같이 올려서 소개해 보는 것도 좋겠죠?
2. 유니크한 스타일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은 팔로워들에게
여러분만의 계정을 구별할 수 있는 이유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다른 여타 계정과 구분 지을 수 있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구축합니다.
'유니크함'은 톤앤 매너와도 연결됩니다.
자신만의 고유한 폰트와 컬러, 분위기, 계정 주제 모두가 혼합된 스타일입니다.
콘텐츠만 봐도 '아 누구의 콘텐츠이다.' 라고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이 유니크함의 일관성이 지속성과 만나면 확장성이 오고 이 확장성 안에서
인지도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 인지도 안에 나만의 '유니크함'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이고
팬이 생기고 협찬과 협업제안이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3. 목적 지향적인 콘텐츠
콘텐츠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는 것이 목적이라면
관련된 내용만을 게시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리뷰하는 것입니다.
일관적인 콘텐츠가 지속성을 만나면 사람들에게 뻗어나가기 시작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을 홍보하고 싶은 업체의 기관이나 브랜드가
해당 계정을 주목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일방적 소통이 아닌 팔로워들과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좋아요가 많은 콘텐츠보다 인위적인 댓글이 아닌 진정성 있는
댓글들이 많은 계정일수록 업체에서 협찬을 고려할 때
광고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스토리텔링
좋은 스토리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며 감동을 줍니다.
이는 강력한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는네요. 개인적인 경험이나 생각하는 바를
공유하여 팔로워와 진심으로 소통하거나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이러한 스토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은 중요한 마케팅 요소로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미 소비자들은 천편일률적으로 찍어내는 광고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쏟아지는 광고성 정보에 이미 피곤함을 느끼고 있고
내돈내산인 것처럼 꾸며 뒷광고로 인해 곤욕을 치룬 크리에이터들도 겪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을 보든 일단 색안경을 끼고 보게 되는 상황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콘텐츠가 범람하는 이 시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차별화된 전략입니다.
그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강력한 에너지 '공감의 힘' 입니다.
그 공감의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요?
글에서 사람 냄새가 날 때 나옵니다.
"아 힘들었겠다"
"와~ 저런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이겨냈구나"
"나랑 비슷한 일을 겪었지만 잘 이겨내었구나."라는 공감이 올라오는 것이죠.
그러한 감성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스토리텔링' 입니다.
어떻게 시작하셔야 하는 건지 난감하신 분들도 있으시죠?
일단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자신이 경험했던 일들을
담담히 친구에게 이야기하듯 써내려 가시면 됩니다.
시작은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오랜 시간 콘텐츠를 만들었던 것처럼 전문적으로 맛깔나게
콘텐츠를 만들고 글을 쓰기는 힘듭니다.
시간이 지나고 눈썰미가 쌓이고 경험이 쌓이다보면 자연적으로 스킬업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그치지 말고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책을 읽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제가 도움받았던 책을 소개합니다.
<스토리텔링에 도움 받았던 책추천>
1) 픽사 스토리텔링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 (강력 추천)
2) 무기가 되는 스토리: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문장 공식 (강력 추천)
3) 스틱: 1초만에 딱 달라붙는 메세지, 그 안에 숨은 6가지 법칙 (강력 추천)
4) 브랜드 스토리텔링 바이블: 세계에서 가장 있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교과서
5)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룻: 구체적이면서도 당장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함 지침
6) 스토리텔링 비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이야기한 플룻 구성 원칙 (어려울 수 있음)
그 밖에도 추천할 만한 책은 더 많지만 여기까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스토리텔링을 통해 나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수익화를 시키고자 한다면
수익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구성 또한 존재합니다.
5. 자신이 협찬 받고 싶은 제품을 릴스로 올리기
협업하길 원하는 업체들이 릴스의 노출 효과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협찬을 받으려면
게시물 사진 보다는 사용하는 장면을 여러 컷의 사진으로 담아 인스타 템플릿과
음악을 적용해서 짧은 영상으로 만들어도 좋고, 가능하다면 직접 카메라로 영상을 찍어
비포 애프터를 보여주는 형식의 편집을 이용해서 업로드 해보는 것도 좋겠죠.
물론 영상 첫 화면(썸네일)의 후킹이 되는 제목을 써줍니다.
제품을 내가 먼저 사용해보고 정직하고 투명한 리뷰를 올려봅니다.
무조건 장점만 부각시키지 말고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필로워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의 댓글과 저장, 공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영상 초반 또는 후반에 자막이나 목소리를 통해 콜 투 액션을 해보세요.
영상에서 하지 못하셨다면 캡션의 첫문장이나 마지막 문장에 질문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인스타를 운영하면서 궁금하셨던 내용이나 알고 싶은 부분들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쪽지를 주시면
관련 내용 참고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건 한 주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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