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스 인스타그램 릴스 조회수 올리는 전략이 따로 있을까?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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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코칭 아카데미 대표 '썩쎄쓰메이커아로미'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 때 말씀드린 대로 릴스 조회수가 올라가지 않을 때
어떻게 하면 조회수를 조금이라도 올릴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떡상을 가져오는 릴스 전략이 따로 있을까요?
떡상을 가져오는 릴스 전략에 대해서 많은 크리에이터 분들이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 분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부분과 제가 경험한 것들에
교집합을 나눠보려고 해요.
저 또한 릴스 떡상을 통해 팔로워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케이스입니다.
첫째,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 선정 (비트 포함)
인스타그램에서 트렌디한 주제와 음악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계정에 돋보기를 누르면
탐색탭으로 넘어갑니다. 탐색탭 상위에서 노출되는 릴스 영상을 주목해서 보세요.
주제와 영상, 제목, 캡션 내용 그리고 어떤 음악을 사용했는지 확인해 보고 음악을 저장합니다.
시간 날 때마다 다른 생산자들의 영상을 보면서 음악을 집중해서 잘 들어보세요. 그리고 조회수 높은
영상들이 어떤 음악을 사용했는지 들어보시고 틈틈이 저장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저장해 놓은 음악이 많아지면 그만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릴스 영상을 올려놓고 저장해 놓은 음악을 들어보면서 영상의 흐름과 음악을 느껴 보세요.
어울리는지 아닌지를 여러 음악을 통해 비교해서 듣다 보면 딱 어울리는 음악을 찾게 됩니다.
이런 작업들이 반복되다 보면 사람의 움직임과 동작 하나에도 세밀하게 비트가 맞는 음악을
적용할 수 있는 경지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비슷하게 따라하며 벤치마킹하되 고유의 가치관과 색깔을 적용해 보세요. 새로운 관점을 적용하여
따라 만들어보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만의 '오리지널리티' 가 만들어집니다.
우상향하는 인기음악을 너무 신경쓰지는 마세요. 내 영상과 어울리는 음악을 선정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보통 떡상을 부르는 릴스 전략을 얘기하면, 공통적으로 인기음악을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음악을 클릭했을 때 우상향하는 그래프가 있는 음악을 넣어야 떡상한다고
얘기하는데요. 제가 경험한 것을 적용해서 보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제가 100만 이상 또는 5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릴스 영상 중 단 하나도 우상향하는 음악이 없었습니다.
다만 떡상의 확률을 어느 정도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릴스 음악을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영상과 잘 맞는 음악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영상의 동작이나 내용이 음악의 비트와 흐름과 잘 어우러져야 합니다.
역경을 이겨내는 사람의 영상이라면 뭔가 긴장감이 흐르면서 역동적인 음악을 적용하는 것이 좋고,
숲이 어우러지는 영상이라면 힐링의 감성을 전해줄 만한 잔잔한 음악을 선정합니다.
파도가 부서지는 바다의 영상을 통해 메세지를 전하고자 한다면 잔잔한 파도소리가 들리는
음악을 넣어주면 좋겠죠. 음악은 인스타 내에 음원도 종류가 많아서 충분히 활용해 볼만합니다.
위의 사진은 인스타그램 공식 블로그에서 발표한 릴스 알고리즘 순위 지정 방식입니다.
위에서 말하는 '인기도'는 내가 영상을 올렸을 때 소비자들의 참여도에 따른 인기점수를 말합니다.
참고해 보세요.
둘째, 적절한 길이 유지하기
콘텐츠를 소비하는 유저들은 빠르고 자극적인 영상을 좋아합니다.
자신의 도파민을 자극시켜줄 영상을 주로 소비하는데요.
인스타라는 플랫폼에서는 전세계적으로 하루에 수억개의 이상의 릴스가
쏟아져 나옵니다. 그야말로 정보가 흘러 넘치기 때문에 한 영상에
오랜 시간을 투자하지 않습니다.
물론 예외는 존재합니다.
이미 성공하시거나 유명하신 분의 인사이트가 가득 담긴
아닌 인사이트가 없어도 존재 자체만으로도 콘텐츠가 되는 사람들의
영상은 영상 길이가 길어도 소비가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사람들이기 아니기 때문에 초반 1.7초~3초를 사로잡을 수 있는
영상으로 시작해서 15초~ 30초 이내의 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3초의 짧은 영상을 만들고 캡션을 확인하라는 멘트로 마무리하는 영상도 존재합니다.
1) 3초 영상 : 캡션에 진정성을 담은 메세지를 꾹꾹 눌러담을 때 활용할 것을 추천(어그로로 끝날 수 있어요)
2) 5초~ 10초 영상
3) 15초~ 30초 이내의 영상
4) 60초 이내의 영상
이렇게 자신의 계정에 다양하게 적용해면서 어떤 영상이 내 계정을 팔로우하는
소비자들에게 잘 맞는지 분석해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여기서 잠깐!! 짧은 영상을 만드는 이유
인스타 알고리즘이 내가 만든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라고 인식하는 요소 중에 체류시간이 포함됩니다.
릴스가 체류 시간을 계산하기 시작했습니다. 크리에이터 계정으로 전환한 인스타 계정이라면
각 게시물과 릴스의 인사이트를 분석할 수 있는데요.
전체 영상 길이가 10초인데 5초이내에 이탈이 많았다면 평균 시청 시간은 5초이고
평균 시청 비율은 50%입니다. 하지만 10초 영상에 평균 시청 시간이 10초였다면
평균 시청 비율은 100%가 되는 것이죠.
인스타 알고리즘은 어떤 영상을 더 좋은 콘텐츠라고 인식할까요?
그리고 더 좋은 콘텐츠라고 인식한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당연히 후자의 영상을 더 좋은 콘텐츠라고 인식하고 노출량을 늘리게 됩니다.
그에 따라 조회수가 늘어나고 팔로우가 더 많이 유입이 되는 것이죠.
릴스 트래픽을 활용해서 제휴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곧 조회수가 어느 정도의 전환율을 잡아줘서 수익을 더 많이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짧은 영상으로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정보가 없다면
사람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게 되겠죠.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영상에는 사람들이 궁금해 할만한 내용을 질문으로 던지고
그에 대한 정보를 캡션에 담으면 됩니다.
캡션을 읽는 동안 체류시간 또한 체크되고 있어서
안정적인 체류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짧은 영상은 반드시 제대로 된 후킹이 필요합니다. 그 후킹 또한 탐색탭(돋보기)을 통해서
또는 나와 결이 같은 주제의 릴스 제목을 통해서 어느정도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후킹의 감을 키우려면 본인이 쓰고자 하는 주제의 키워드를 유튜나 인터넷, 인스타를 통해 검색해 보세요.
그리고 하나 더 추천드리는 것은 인터넷 신문기사입니다. 신문기자들은 후킹에 닳고 닳으신 분들이라
그들이 어떻게 제목을 쓰는지만 봐도 감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될거예요.
단, 너무 자극적인 것은 피해주세요. 콘텐츠 하루 이틀 만들고 말 거 아니니까요^^
셋째, 대중적인 이슈를 주제에 맞게 새로운 시선으로 적용하기
이 부분은 적용할 수 있는 주제가 어느 정도 제한이 있을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전혀 관련성 없는
키워드일지라도 본인의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드로우 앤드류님 또한 시기 적절하게 잘 사용하였던 부분인데요. 할로윈 데이를 앞두고
할로윈 데이와 본인의 콘텐츠를 접목시켜서 크게 떡상한 사례가 있습니다.
작년 묻지마 칼부림 사건 기억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이 공포에 빠져 있었던 시기입니다. 이런 경우 묻지마 범죄자들이 사전예고한 정보를
공유하는 영상을 만들거나 제휴 마케팅이나 쇼핑몰을 운영중이신 분이라면 호신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품 리스트를 추려서 영상을 만들어 공유해 볼 수 있겠죠.
실제적으로 이 시기에 호신용품 영상을 만들어서 대박을 터트리신 분들도 꽤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제와 상관 없이 이슈적인 영상만 다루면 조회수는 떡상할 수 있겠지만
팔로우 전환율이 떨어지거나 팔로우가 급속도로 늘었다고 해도
어느 정도 열기가 식고 나면 팔로우 취소로 대거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계정 주제와 연결 지어서 대중성의 포인트를 잘 맞출 수 있도록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내가 인간 심리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계정을 운영한다면,
묻지마 칼부림을 일으키는 사람들의 심리를 다뤄볼 수 있겠죠.
영상은 관련된 내용을 다루되 제목을 주제와 연결지어 만들어 보세요.
또한 최대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하는 영상을 만들어보면,
사람들이 꽤나 많이 호응한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릴스 조회수 올리는 전략이 따로 있을까?> 라는 주제로 다룰 내용이 많아서
시리즈로 올릴 예정입니다. 다음 주 화요일에 2편으로 인사 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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