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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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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스 릴스 조회수 나오지 않을 때 점검해 봐야 할 것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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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크박 커뮤니티의 초청을 받아 

오늘부터 인스타그램 정보를 올리게 된 

필명 '썩쎄쓰메이커아로미'라고 합니다. 


 

<소개>

 

1) 인스타그램 누적 4만 팔로워 달성

2) 인스타 코칭 아카데미 대표

3) 네이버인물등록 온라인콘텐츠창작자

4) 네이버 IT분야 인스타그램 엑스퍼트 전문가

5) 한국인플루언서협회 시니어멘토

6) 마케팅사도 탐내는 릴스 수익화 테크트리 전자책 작가

 

 

경단녀였던 제가 방구석에서 인스타 덕분에  

지식창업까지 할 수 있었던 

노하우를 꾹꾹 눌러담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이미 훌륭하신 분들이 많으셔서 저 또한 배우며 

제가 알고 경험했던 것들을 소신껏 나누어 볼게요!

잘 부탁드립니다. (^^)(__)!

 

 

👉릴스 조회수 나오지 않을 때 점검해봐야 할 것 5가지 



✅첫째, 탐색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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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를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글을 읽는 것을 멈추고 바로 인스타에 들어가 돋보기를 눌러 탐색 탭을 확인해 주세요. 탐색 탭에 무엇이 보이시나요? 본인이 운영하는 인스타 계정 주제와 동일한 내용이 보이시나요?

아니면 미용실 계정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분이신데, 탑색탭에 귀여운 고양이와 강아지 영상이 주로 보이시나요?

 


탐색탭에 들어가 보면 릴스 조회 수가 나오지 않는 이유가 바로 나옵니다. 알고리즘이 최적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알고리즘이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무슨 얘기인 걸까요?


알고리즘이 최적화되었다는 것은 쉽게 말해 본인이 운영하는 인스타 주제 계정을 명확하게 알고리즘이 이해해서 동일한 계정 주제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노출을 시켜줄 준비가 된 계정이라는 것입니다. 그걸 어떻게 알 수 있냐고요?

탐색 탭에 들어가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인스타 알고리즘은 관심사 기반으로 사람들에게 영상과 콘텐츠를 노출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산하는 콘텐츠와 소비하는 콘텐츠를 일치시키라는 말이 여기에서 나옵니다.

 

 

릴스 조회 수를 높이고 싶으신가요?

 

 

본인이 운영하는 주제의 콘텐츠만 보세요. 좋아요 와 저장 댓글 공유 외에 콘텐츠를 클릭해서 소비하는 체류시간도 계산하고 있습니다. 다른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부계정을 만들어 활용해 주세요.

 

 

 

 


✅둘째, 콘텐츠의 일관성

 

 

알고리즘은 콘텐츠의 주제가 일관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일관적인 것을 좋아한다는 것은 카테고리를 1개를 정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의미입니다. 강아지면 강아지, 요리면 요리, 패션이면 패션, 마케팅이면 마케팅 이런 식으로 카테고리 대주제를 하나로 정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마케팅 계정을 운영하면서 일상 브이로그를 올린다거나 요리 계정을 운영하면서 자신의 반려견 영상 콘텐츠를 올리면 알고리즘의 혼란이 옵니다.

 

물론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팔로워들도 혼란이 오기 시작하죠. 요리 계정인 줄 알았는데 관심도 없는 반려견 사진이나 영상이 올라오니 팔로우를 취소합니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전혀 아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굳이 내가 아니더라도 나와 유사한 주제를 다루는 계정이 많으니까요.

 

 

일관적인 콘텐츠를 올려야 알고리즘이 주제 파악을 제대로 해서 관련 주제의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영상을 노출시켜줍니다. 관심사가 나뉘면 그만큼 클릭율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릴스 영상을 열심히 만들어서 올리는데도 불구하고 조회 수가 팔로워 대비 올라오지 않는다면 제가 안내해 드린 내용을 점검해 보세요.

 

본인이 볼 때는 안 보이는 것들이 제3자가 볼 때는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셋째, 전략적인 소통

 

제발 릴스 업로드하고 도망가지 마세요. 본인이 엄청난 유명인이 아닌 이상 내가 릴스를 올린다고 사람들이 영상을 막 클릭해 주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기본적으로 소통이 필요합니다. 소통이 힘들다면 인스타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소통이라고 해서 여기저기 댓글 남기라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인스타 알고리즘이 내 계정이 소통하는 활동적인 계정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것이 필요한데, 소통 또한 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나와 주제가 비슷한 계정에 좋아요 저장 공유 팔로우만으로도 인스타가 적극적으로 소통한다고 인식합니다.



어떤 전문가가들은 콘텐츠를 업로드 후 30분간 소통하라고 하지만 저는 그렇게까지 말하지 않습니다. 릴스 업로드 후 적어도 10분가량은 나의 계정에 댓글을 남긴 사람들에게 좋아요 나 대댓글 정도를 달고 계정 주제가 같은 사람들에게 찾아가 좋아요 저장 등의 활동을 해주세요.



콘텐츠 자체의 퀄리티가 매우 탁월하면 사실 소통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터집니다. 새벽에 올려도 터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매일 이렇게 터지는 영상을 기획할 수 없기에 릴스 업로드 후 소극적인 소통이라도 해주세요.


 

 

 

 

 

✅넷째, 팔로우 분석


 

인스타를 크리에이터 또는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한 사람이라면 프로페셔널 대시보드가 확인됩니다.

 

프로페셔녈 대시보드를 통해 팔로워를 분석해 주세요. 팔로워가 남자가 많은지 여자가 많은지 연령대 어떠한 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내가 올리는 릴스 콘텐츠가 해당 연령대에 관심사인지를 먼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물론 릴스라는 기능 자체가 나의 팔로워가 아닌 비팔로워에게 노출되기 좋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초반 릴스 업로드 시에는 내 계정에 나를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들의 인게이지먼트(참여도: 좋아요, 저장, 공유, 댓글, 체류시간)가 반영이 됩니다.

 

알고리즘은 무작정 나의 영상과 콘텐츠를 나의 팔로우들에게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2명에서 3명. 10명 이런 식으로 팔로워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반응에 따라 좋은 콘텐츠인지 아닌지를 파악해서 노출도를 달리 제어합니다.

나를 팔로우한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할 만한 주제의 릴스 콘텐츠를 올렸는지를 확인해 주세요.

 

예를 들어, 내가 화장품을 사용한 리뷰 영상을 올린다고 할게요. 나의 팔로우가 남성이 많다면 남성에게 특화된 화장품을 올렸을 때 반응도가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만약 노화를 예방하는 탄력 리프팅 크림을 다룬다면 타깃을 누구로 정하면 좋을까요? 30대 후반에서 40대 이상의 여성 타깃층이 많은 경우에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이렇듯 같은 영상을 올리더라도 조회 수가 차이가 나는 것은 나를 팔로우 하는 타깃층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내 팔로우들이 대부분 인위적으로 구매한 유령 팔로우들이라면 어떨까요? 당연히 조회 수가 떨어지겠죠.

 

저는 컨설팅을 하면서 여러 계정을 분석하고 보고 있기 때문에 영상의 반응도와 조회 수만 봐도 유령 계정이 얼마나 존재한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 포스팅을 보는 여러분들도 저의 글을 보고 나면 알게 되실 거예요.


팔로우가 1만 5만 10만이 넘는 데 릴스 조회 수가 1000을 넘지 않고 몇 백대에 머문다면,,, 두 가지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가짜 인플루언서. 일명 팔로워를 대부분 구매한 계정입니다.

둘째, 구매한 건 아니지만 오랫동안 방치한 계정.

활동을 오랜 시간 하지 않아서 대부분의 팔로우가 활동하지 않는 유령 팔로우가 된 경우입니다.

 

주제 방향도 맞고 콘텐츠도 나름 일관적이다 싶은데 조회 수가 나오지 않은 이유는 물론 여려가지 이유가 있지만 팔로우가 1만이 넘는데도 조회 수가 100 언저리라면 충분히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자연스러운 인플루언서 계정은 좋아요와 댓글 조회 수가 들쑥 날쑥 합니다.

 

하지만 릴스 영상이 아닌 일반 피드 콘텐츠에는 좋아요가 수천 개씩 달리는 인플루언서 계정인데 릴스 조회 수만큼은 몇백 대라면 90% 이상 가짜 인플루언서 계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섯째, 릴스 콘텐츠 구성요소

 

릴스의 클릭을 잘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흥미롭고 궁금해야 합니다. 릴스를 보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가 올리는 릴스가 사람들이 클릭만 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를 말입니다. 저는 릴스를 업로드하기 전 누워서 손가락으로 수많은 영상을 밀어봅니다.



내 영상이 누워서 편하게 볼 수 있는 영상인가를 항상 고민합니다. 사람들은 영상을 볼 때 어려운 것을 싫어합니다. 쉽고 재미있고 흥미로워야 합니다. 조금만 지루해도 금방 이탈합니다. 그래서 릴스롤 올릴 때 초반 3초가 중요하다는 말이 여기서 나옵니다.


저는 강의와 컨설팅을 할 때 3초가 아닌 1.7초를 얘기합니다. 왜냐하면 페이스북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콘텐츠를 클릭하기까지 1.7초가 걸린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1.7초는 거의 본능적인 클릭입니다. '어?' 하면서 클릭하는 것이죠. 두뇌의 필터링 없이 손이 그냥 누르는 시간입니다.

1.7초를 만들어주는 것은 영상의 미학이 아닌 후킹입니다. 후킹. 말 그대로 글로 낚는 것입니다. 후킹은 다른 말로 '카피라이팅'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동일한 영상이라 하더라도 클릭하게 하는 힘을 실어주는 것이죠.


릴스의 콘텐츠 구성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의 후킹만 이 포스팅을 통해 다루었어요.


지금까지 릴스 조회 수가 나지 않을 때 점검해 봐야 할 것 5가지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첫째, 탐색 탭


둘째, 콘텐츠의 일관성


셋째, 전략적인 소통


넷째, 팔로워 분석


다섯째, 릴스 콘텐츠 구성 요소


이 주제만으로 1시간이 넘는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내용이라 모든 내용을 다룰 수 없어서 간략하게 다루어 보았습니다.

 

저는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컨설팅 문의가 많은 <릴스 조회수를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주제로 만나뵐게요!

여기까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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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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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버튼님의 댓글

골드버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오오 초청받으셨다니 대단하시네요!
좋은글 감사해요 잘 보고 가요 환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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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별님의 댓글

유튜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오 전 인스타는 잘모르는데도 이해가 잘되네요. 앞으로 아로미님 글 읽으면서 인스타 공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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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뚜비두밥님의 댓글

유뚜비두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오..인스타는 처음 보는데 꿀팁 감사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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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달커피님의 댓글

no_profile 달달커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좋은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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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노히님의 댓글

no_profile 하루노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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