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당분간의 SNS 트랜드는? 무조건 '숏폼'이다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goro입니다.
혹시, 숏폼 중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요즘 연령대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긴 영상보다 짧은 영상을 보는 비중이 월등히 높아졌는데요
유튜브나 인스타, 틱톡, 네이버까지 모든 플랫폼에서 너나 할 것 없이 숏폼만 공격적으로 밀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나온 말이 바로 '숏폼 중독'인데요
숏폼 중독은 마약 중독과 같을 정도로 한번 보기 시작하면 헤어 나올 수 없이 찾게 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만 있고, 스마트폰만 켠다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시청할 수 있다는 부분도 매우 중요하죠
하지만, 그 말을 반대로 생각해 보면 우리와 같이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무. 조. 건 숏폼 콘텐츠를 올려야 한다는 말이 되겠죠?
위에도 잠시 언급했듯이 최근 전 세계의 모든 플랫폼의 화두는 '숏폼'입니다.
인스타그램은 릴스가 이미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서 피드보다 훨씬 많은 콘텐츠들이 생산되고 있죠.
23년 초반까지만 해도 피드와 릴스를 적절하게 섞어줘야 한다, 피드에 많은 게시물이 있어야 좋다는 말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확실히 릴스가 대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릴스를 만들어야 터질 확률이 높을까요?
[릴스 제작 시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5가지]
1. 비슷한 계정 벤치마크하기
> 나와 비슷한 콘텐츠를 올리는 계정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끈 게시물을 벤치마크 해야 합니다. 유저들은 동일한 내용의 콘텐츠 일지라도 잘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초반 컨셉 잡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2. 빠르게, 너무 정신없지 않게
> 숏폼은 빨라야 합니다. 하지만 빠른 것과 정신없는 것은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영상들을 많이 참고해 보세요
3. 음성은 필수, 딕션은 명확하게
> 숏폼 콘텐츠에 음성이 들어가 있지 않다면, 음성은 필수로 넣어주세요. 그리고 컷편집을 통해 음성은 짧고 빠르게, 딕션은 명확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4. 릴스는 고화질로 업로드하기
> 모든 영상은 고화질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작은 퀄리티 하나에도 유저들의 큰 반응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5. 길이는 짧고 정보는 길게
> 영상의 길이는 15~30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초반에 정보를 모두 알려주는 게 아닌 마지막쯤에 빠르고 간결하게 넘어가서 오래/자주 보게 만들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릴스를 제작하다 보면, 어떤 한 콘텐츠들에서 크게 잭팟이 터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콘텐츠들이 쌓이고, 경험이 지속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계정 자체의 컨셉이 확정되게 됩니다. 그래서 큰 틀에서 계정의 방향성만 잡아둔 후 초반에는 다양한 형식의 릴스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릴스의 경우 피드/스토리와 다르게 외부 팔로워에게 노출을 정말 많이 시켜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콘텐츠 하나가 도달이 터지게 되면 20만~30만까지 도달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이 부분을 모두 광고비용으로 환산한다면 콘텐츠당 몇십만 원 이상의 광고비를 투여하는 것과 동일한 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릴스가 터지면 내 영상에 관심이 있던 '일반 계정'의 사람들이 팔로워를 많이 걸게 됩니다.
초반 노가다 작업과 같은 팔로워에서 일반 계정 팔로워들로 성격이 전환되는 것은 릴스 자체의 활성화 측면에서 매우 좋은 현상으로 바뀌고, 추후 수익화도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한국은 유행과 트렌드에 매우 민감한 국가이기 때문에 그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특히 릴스는 더더욱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릴스에서 가장 빠르게 체크해야 하는 부분은 *) 노래 *) 챌린지 *) 영상미 이 세가지입니다.
릴스 제작 한 달만 하면 최신 트렌드 노래를 모두 알 수 있을 만큼 릴스 음악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아시아 쪽에서는 국내 숏폼에서 나오는 챌린지들을 모방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활동을 하실 계획이시라면 트렌드에는 발 빠르게 따라가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하나 주의하실 점은 릴스 업로드할 때 피드와 릴스에 동시에 업로드하는 게 더 좋다는 점입니다.
메타에서 명확한 가이드를 준 것은 아니지만 모든 지면에 노출될 수 있도록 설정해 놓는 게 알고리즘을 더 잘 탈 수 있겠죠?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영상과 정보 제공에 가장 크게 집중하시면서 숏폼 제작을 통해 많은 계정 성장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음글현타 온다구요? 그럴 수 있습니다. (콘텐츠 고갈, 팔로워 정체에 대처하는 방법) 24.02.08